K-Classic News 기자 | 서울시가 운영하는 웹툰·웹소설·애니메이션 분야 콘텐츠 전문 교육시설인 ‘상상비즈아카데미’의 교육생 작품이 국내 대표 웹툰 공모전인 ‘2024 지상최대공모전(네이버 웹툰 주관)’에서 웹툰 부문(1기)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
지상최대공모전은 웹툰 작가의 대표적인 등용문으로, 신인 작가나 기성작가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접수된 작품들은 네이버웹툰 내부 심사와 독자 반응을 종합해 수상작이 결정된다. 수상작에는 상금 외에도 네이버웹툰 정식 연재 및 매니지먼트 기회가 제공되는 특전이 주어져 매년 수많은 작가들이 도전하는 국내 대표 웹툰 공모전이다.
웹툰 공모전 수상작은 이번 5월부터 시작한 2024년 상반기 ‘웹툰과정’ 교육생들 중 글 작가와 그림 작가로 뜻을 함께한 작품 '당신의 완벽한 엔딩을 위하여'로, 짧은 교육기간 중에도 수상작이 탄생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글‧그림 작가의 뛰어난 팀워크와 현직 작가들로 구성된 우수 멘토들의 밀착형 멘토링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공모전 수상작품 외에도 물망에 오른 작품들이 현재 연재계약에 대해 논의 중이며 지속적으로 플랫폼사 및 제작사 대상 작품 매칭, 맞춤형 멘토링 등 후속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상상비즈아카데미 2024년 상반기 모집 과정에서 최대 6.25: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우수한 청년 예비창작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반기 교육과정을 성황리에 마치고 하반기 웹툰, 웹소설, 애니메이션 분야 총 4개 정규과정을 7월부터 9월까지 순차적으로 모집 중이다.
또한, 상상비즈아카데미는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멤버십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①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도 웹툰웹소설 현직 작가들의 인사이트 및 저작권계약 등 특강과 수료생들 작품 전시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② 특히 하반기에는 해외 명사 초청을 통한 컨퍼런스, 포럼 개최 및 우수 수료생의 해외 단기 연수 등 해외 교류 프로그램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신애선 서울시 창조산업과장은 “서울 창조산업의 대표 창작거점인 상상비즈아카데미가 개관한 지 1년여 만에 우수한 성공사례를 보여 고무적이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우수한 창작가들을 지속 발굴하고 유기적인 지원을 본격화하여 발전가능성 높은 지식재산권(IP)이 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힘쓰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