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horus News] 국가의 백년대계(百年大計), 교육. 인성교육의 호흡 Chorus 합창

K-Classic News 김은정  기자 |

 


국가의 백년대계(百年大計), 교육. 인성교육의 호흡 Chorus 합창 

 

 

세계적인 교육자이며 저명한 작곡가인 졸탄 코다이 Zoltán Kodály 는 말하기를 "음악은 모든 사람의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교육적인 차원에서 Chorus 즉 합창이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말해줍니다. 그래서 합창 교육을 통한 “노래 부르기”의 중요성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교육 현장에서 공통적으로 경험되고 있는 바이며 관련 연구논문들도 계속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교육은 건강한 인성교육의 기반 위에 자리 잡아야 진정한 가치

 

오늘날 청소년들의 인성 문제는 항상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으며, 특히 지금은 코로나로 인하여 사회적 관계가 소원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런 뉴노멀시대에는 여러 가지 신기술을 활용한 합창 교육이 현재와 미래의 인성교육을 좌우한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교육자와 학생과 학부모가 모두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나라를 위한 百年(백년)의 大計(대계)는 교육에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은 건강한 인성교육의 기반 위에 자리 잡아야 진정한 가치가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합창 교육의 인성교육학적 가치는 더할 나위 없이 크다 할 것입니다.

 

이 중요한 시기에 Chorus News가 창간되어 참으로 뜻깊고 기쁩니다. 코러스 뉴스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우리 사회에 나침판처럼 참으로 중요합니다. 교단에서 묵묵히 후진 양성과 학문탐구의 길을 걷고 있는 합창 교사들과 함께 큰 축하를 드리는 바입니다.

 

바라건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큰 시름을 겪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합창의 기쁨과 보람이 다시 한번 발견되고 이를 통해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큰 일이 Chorus News를 통해 일어나게 되기를 소원합니다. 모쪼록 이 나라의 최고지성들이 가장 사랑하고 가장 신뢰하는 신문으로 굳게 세워져 나가시기를 기원하면서 다시 한번 창간을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미현
(사)전국여교수연합회 고문
대한성악교육학회, 한국합창교육협회 회장
국립한국교원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