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5회 부천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개최

부천 Re:Bot 잠자는 로봇을 깨워라

 

K-Classic News 박미영 기자 | 부천시가 주최하고 부천산업진흥원과 부천대학교가 공동주관하는‘제5회 부천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이 오는 10월 15일부터 16일까지 2일간 부천대학교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부천시가 제시한 5대 특화 산업 중 하나인‘로봇’산업을 육성하고 청소년 로봇 활용 저변확대와 많은 시민들이 로봇을 즐기는 것을 목적으로 ‘부천판타지아 로봇경진대회’와‘로봇카니발’두 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전국 초․중․고교생 및 대학생, 일반인 약 1천 200여명이 참가하는‘부천판타지아 로봇경진대회’는 9개 종목 15개 부문으로 대회가 개최된다. 부천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휴머노이드 격투 및 댄스 등의 기존 종목 외에, 로봇창작, 로봇코딩, 드론대회 종목을 개최하여 참가선수 및 관람객에게 직접 로봇을 만들어 보고 다양한 분야의 로봇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참여 경기가 2일간 열림으로써, 로봇에 대한 부천시민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부대행사인‘로봇카니발’에는 AI 뇌과학 및 로봇공학 분야의 저명한 장동선박사와 한재권교수가 참여하여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하는 강연을 마련했으며, 축하공연으로는 인기가수 린, 유토(JUTO)를 초청하여 많은 관람객들이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다채롭게 준비했다.


또한, 부천대학교 한길체육관 주변에는 로봇 ZONE을 준비해 첨단 기업들의 로봇기술을 전시하고, IoT ZONE 및 메타버스 ZONE, 기타 과학키트 만들기 체험 ZONE을 비롯하여 부천대학교와 협력하에 로봇기업 진로상담회 및 취업박람회도 개최하는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개최, 시민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축제의 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19년 제4회 페스티벌 개최 이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중단된 이래, 3년 만에 개최되는 전국 규모 로봇페스티벌로서 부천시 로봇문화를 대내외에 알리는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