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탁현욱 작곡발표회 ( TAK HYUNWOOK COMPOSITION RECITAL )

K-Classic News  김은정 기자 | 

 

탁현욱 작곡발표회 - Google 검색
 

Farbe - 색상, 사람이 인지할 수 있는 색상의 수는 얼마나 될까? 

 

초등학생 시절, 학원을 다니며 컴퓨터를 처음 배운 기억이 난다. 맨 처음 학원을 다녔을 때에는 학원에 있는 컴퓨터 모니터가 흑백이었다.

 

윈도우가 나오기 이전인 DOS 운영체제에서 그 당시 코딩 교육 프로그램이었던 GW-Basic을 배우며, 쉬는 시간에는 친구들과 페르시아 왕자, 남북전쟁 같은 게임을 하며 시간 가는 줄 몰랐었다.

몇 달 뒤, 4가지 컬러를 표현하는 CGA 모니터가 학원에 등장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16가지 색을 표현할 수 있는 EGA 모니터가 등장했다. 흑백 모니터에서 점차 색이 늘어가며 이 게임들도 더 이상 흑백이 아닌 4가지 컬러, 16가지 컬러로 보이면서 신기함을 느꼈던 기억이 난다. 또한 얼마 뒤 256 색을 표현하는 VGA 모니터를 만날 수 있었다. 이 모니터의 가격은 훨씬 비쌌으며, 학원에 많이 있지도 않았다. 

 

그 당시에는 VGA 모니터가 너무 좋아 보여 너무 갖고 싶었던 기억이 난다. 몇 년 뒤에는 1600만 컬러 모니터를 접하며 색상을 표현하는 기술의 발전이 신기하고 놀라웠다. 그 당시의 나는 모니터가 어떤 원리로 색상을 발현해 내는지 전혀 몰랐었다.

 

어쨌든 이러한 모니터 발전의 역사를 보며, 마치 서양 음악 발전의 역사도 이와 비슷하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해본다. 많은 음악학자, 작곡가들은 '화성(Harmony)'을 '색상'에 비유한다. 나 또한 이러한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하여 컬러풀한 후기 낭만 음악을 좋아하고, 무조음악이라 할지라도 독특한 색상 조합을 가진 음악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렇다면, 헬무트 라헨만의 음악은 무슨 색상으로 표현해야 할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오랜기간 동안, 라헨만같은 음악들(기악적 구체음악- 소음과 특수주법이 적극적으로 사용된다)을 좋아하지 않았다. 저게 무슨 음악일까, 저건 작곡가의 개성이지 음악이라는 생각이 안 들었다. 컬러에서 다시 칙칙한, 잿빛의 소리처럼 들렸다. 하지만 이는 나의 섣부른 판단임을 알게 되고, 나의 음악적 시야가 좁았음을 깨닫게 되었다. 음악을 마치 좋은 음악-나쁜 음악으로 이분화하여 판단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한다.

 

소리의 다양성에는 한계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다양성을 작곡이라는 과정을 통해 음악으로 표현하는 것이 작곡가의 임무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며 이 공연을 올린다.

 

[PROFILE]
작곡가 탁현욱은 서울예고(사사:강은수)와 한국예술종합학교 작곡과(사사: 김성기, 유병은, 이영조)를 졸업하고 빈 국립음대 작곡과에서 대위법(사사:Dietmar Schermann)과 작곡(사사:Michael Jarrell)을 전공하고 학사, 석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이후 각종 작곡 콩쿠르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고 특히 청중 상의 환호를 받으면서 독창적 예술성과 대중성의 호흡을 절묘하게 배합시킨 작곡가로 평가 받았다. 

 

그는 독일 바이마르 현대음악제 작곡콩쿠르에서 2위, 청중상을 수상하였으며, 벨기에 Sorodha 국제 작곡 콩쿠르에서 청중상, 특별상을 수상하였고 ISCM 폴란드 지부에서 주최한 Kazimierz Seorcki 국제 작곡 콩쿠르에서 3위,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영재교육원에 출강하고 있다.  

 

 

 

 

 


<Farbe>
2023. 6. 27 / 화 / 7:30 pm
푸르지오아트홀
· 주관 현대문화기획
· 후원 주한 오스트리아 빈국립음대 동문회
 

인터파크티켓 1544-1555 

탁현욱 작곡발표회 (interpark.com)

예스24공연 1544-6399 

예스24 티켓 / 탁현욱 작곡발표회 (yes24.com)

· 입장권 전석 2만원(학생 50%) 
· 공연문의 02) 2266-1307

 

[중구 을지로 170, 을지트윈타워 서관 3층

지하철 이용 시 10번 출구 이용, 서관 3층, 지하통로 이용 시 승강기(B1)로 3층 이동

간선버스 : 100, 152, 202, 261, 604, 7011 / 을지로4가.베스트웨스턴국도 정류장 하차

지하철 이용시, 2·5호선 을지로4가역 10번 출구 이용

지하통로 이용시, 10번 출구쪽 연결 계단 이용

주차안내 주차장 B4~B7 이용

평일: 주차할인권 (3시간 6천원 / 최대 2장 합산 가능) 구매 후 출차

주말: 종일 6천원 일괄 적용 (할인권 구매 필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