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주시,‘양주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실무협의체 회의 개최

경기도-양주시-경기문화재단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위해 적극 협력

 

K-Classic News 최지은 기자 | 양주시는 경기도, 경기문화재단과 함께‘양주 회암사지(사적)’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실무협의체 회의를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에서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김민호 도의원, 박재용 도의원, 경기도 문화유산과장, 문화유산활용팀장, 양주시 문화관광과장, 세계유산추진TF팀장,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 문화유산팀장 등 관계 공무원과 기관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양주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추진 경과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공유하면서, 앞으로도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연구, 홍보 등 참석자들이 원팀으로 긴밀이 협업해 나갈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양주 회암사지 유적’은 14세기 동아시아에서 유행했던 불교 선종 문화의 번영과 확산을 증명하는 고고유산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등재됐다.


세계유산 잠정목록은 세계유산적 가치(OUV, Outstanding Universal Value)가 있는 유산들을 대상으로 충분한 연구와 자료 축적 등을 통해 앞으로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는 예비목록이다.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서는 반드시 잠정목록에 등재되어야 하며, 잠정목록에 등재된 후 최소 1년이 지나야만 세계유산 등재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양주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사업은 지난 1997년부터 2016년까지 약 20년에 걸친 회암사지 종합정비사업(발굴조사, 박물관 건립, 유적정비 등)이 완료됨에 따라 회암사지의 가치를 알리고,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을 중심으로 약 7년간의 학술연구를 통해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라는 값진 성과를 이뤘다. 지난 4월 경기도, 경기문화재단과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을 진행하고, 지난 12월 경기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올해 1월 초 조직개편을 통해 세계유산 등재 추진 전담팀인 세계유산추진TF팀을 신설하고 우선등재목록 선정 등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본격 돌입했다.


금철완 부시장은 “앞으로도 경기도, 경기문화재단과 적극 협력해 ‘양주 회암사지’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며 “우리 시가 경기도 역사·문화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