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의성군, 2023 U-도서관시스템 구축 지원사업 선정

 

K-Classic News 최지은 기자 | 의성군은 지난 8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하는 2023년 U-도서관시스템 구축 지원 사업에 의성군립도서관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의성군립도서관은 국비 6천만원 포함 총 사업비 1억 2천만원을 지원받아 2023년부터 비대면 무인대출반납이 가능한 스마트 U-도서관을 1개소 구축한다. 본 사업을 통해 의성읍 내 유동인구가 높은 밀집 지역 중 한 곳에 스마트도서관을 설치하여 24시간 무인대출반납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공공도서관과 스마트도서관을 연결한 상호대차서비스를 통해 멀리 떨어진 도서관 소장 자료를 스마트도서관에서 간편하게 빌려 볼 수 있다.


스마트도서관은 내년 6월 서비스를 게시할 예정이며, 베스트셀러 500여권을 상시 비치하여 의성군 도서관 회원이라면 누구나 1인당 5권, 14일간 대출 가능하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책을 읽는 것은 주민의 선택이지만 책 읽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군의 역할”이라며, “도서관 운영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집 근처에서 간편하게 책을 만나는 환경을 통해 더 행복한 생활여건을 만들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의성군은 내년에도 군 전역 도서관을 하나로 연결하는'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 사업'구축사업, 공공·작은도서관 확충 사업(봉양온누리터, 다인면작은도서관) 등을 통해 더 편리한 독서환경을 만들기 위한 사업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