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북도, '장수 침령산성' 국가사적 지정 기념행사 개최

8월 2일 장수 침령산성 국가 사적 지정 쾌거

 

K-Classic News 기자 | 장수 침령산성 국가사적 지정 기념행사가 30일 오전 10시 침령산성이 위치한 사곡마을 문화센터 광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장수 침령산성은 전북 동부를 대표하는 산성으로 삼국시대 가야, 백제, 신라의 각축장으로 잘 알려진 곳이다. 2020년 전라북도 기념물로 지정된 후 3년 만인 지난 8월 2일 사적으로 지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곳에서 글씨가 새겨진 나뭇조각(목간)과 철제 열쇠, 다량의 토기와 목제품 등이 출토되어 당시의 위상을 고스란히 보여주었고 대형의 우물지 3개소, 대형건물지(30m 이상)가 확인되어 당시의 시대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백두대간을 중심으로 호남과 영남을 잇는 주요 고갯 길에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번 기념행사는 문화재청과 전라북도, 장수군이 함께 했으며 장수군민을 비롯한 200여 명의 참석자들이 자리를 빛내주었다. 전라북도지사 표창과 장수군수 표창과 감사패를 통해 침령산성 학술조사단과 담당공무원, 사곡마을 이장께 감사를 표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천선미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국가 사적 지정을 계기로 향후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는 등 침령산성이 전북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하며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