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청양군, 백제 와전 문화 학술대회 개최

 

K-Classic News 최태문 기자 | 청양군이 지난 18일 청양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지역의 백제 문화유적을 재조명하기 위한 학술대회를 열고 백제 시대 위성 도시로서의 위상을 재정립했다.


군이 주관하고 백제학회(회장 김기섭)가 주최한 학술대회는 청양 지역 와전(기와와 벽돌) 문화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지역민들과 함께 연구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김기섭 백제학회장은 “그동안 백제 역사가 왕도 중심으로 다뤄지다 보니 청양 같은 위성지역에 대한 연구는 미흡했다”라면서 “오늘 학술대회를 기점으로 백제사 연구의 범위를 넓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정재윤 공주대 교수의 기조 강연(백제사에서 청양 지역의 역사적 위상과 의미)을 시작으로 4개의 연구주제가 발표됐고 성정용 교수(충북대) 진행으로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정재윤 교수는 청양 지역의 백제 유적 소개와 유적의 분포현황, 대표 유적 등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 그는 청양의 북서부는 무한천을 따라 삽교천을 거쳐 서해 아산만에 이르는 군사적 요충지이며, 남동부는 금강과 지천을 중심으로 가마터와 같은 생산 시설이 집중됐던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종합토론에서도 의미 있는 논의가 오고 갔다.


백제 기와 가마터 조성 목적과 사용 범위에 대해 이병호 공주교육대 교수는 “청양 백제 기와 가마터는 웅진․사비 도성의 건축자재 조달 목적으로 조성됐으며, 도성 축조 외에 인근 도시에도 두루 조달됐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북 익산에서도 청양 가마에서 생산된 것과 비슷한 기와가 발견되었다”라며 “청양에서 일하던 장인이 익산지역으로 이주해 생산한 것으로 볼 수 있고 청양의 기와 제작 기술이 상당히 우수했음을 말해준다”라고 밝혔다.


또 국립공주박물관 한수 관장은 백제 도성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청양, 남쪽에는 서천에 가마터가 존재한다며 이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특히 청남면 왕진리, 목면 본의리 가마터의 중요성을 다시 짚으면서 추가 연구와 발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학술대회 발표자와 토론자들은 백제사에서 청양의 지리적 중요성을 인정했다. 특히 기와 유적과 관련해서는 “청양 지역은 와전 생산과 유통에 최적화된 장소로 도성 건립의 기반”이라고 입을 모았다.


군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는 백제문화권의 중요한 축이 되기 위해 청양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준 좋은 자리였다”라며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군이 보유하고 있는 백제 가마터 추가 발굴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