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품앗이 운동의 새 출발, 뉴(New)복지로 인간답게 사는 세상을

예술가들의 연금 복지 절실한 때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문화로 소통하며 인간 답게 사는 삶 추구 

 

기술만 진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공동체도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인구의 급(急) 감소로 전통적인 가족 형태가 해체되면서 생활 방식도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정부의 사회 보장 제도만 믿기 어렵죠. 개인들이 각종 어려움에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선 스스로가 자신의 응급 대처 능력과 준비가 그래서 필요합니다.

 

우리 조상들의 품앗이를 통해 상부상조한 미덕을 재해석해 오늘에 살려야 합니다.  농경시대에 필수적이었던 상부상조가 급속한 산업화, 아파트 도시 문화로 개인화에 묻히고 말았으니까요. 때문에 사회 곳곳에 구멍이 뚫리고 역기능이 들어나고 있지요. AI 진공청소기 시대를 사는 오늘  우리는 얼마나 평안하고 행복한가요. 인구 감소는 절벽이고 외로움과 소외가 몰고오는 불안의 상황입니다. 다시금 인간답게 살기 위해 새로운 관계 설정이 요구되는 때입니다.

 

마침 금융의 새 기술이 융합하면서 공존의 새 틀을 만들려는 움직임이 태동합니다. '대한민국 품앗이 운동'. 평소에 일정 금액을 자동이체 방식으로 적립해 필요한 때에 쓸 수 있는 것으로 기존의 여러 상조나 애경사 회사들이 있지만 품앗이 운동은 다계층, 다기능과 접목되면서 문화로 소통하는 토털 개념이어서 차별화됩니다. 

 

플랫폼에서 티켓과 아트 상품 판매도 

 

특히 예술인들이 소득이 적어 노후에 대한 보장이 궁핍합니다. 따라서 플랫폼 쇼핑몰에서 공연 티켓도 팔수가 있다고 하니 반가운 뉴스입니다.  또한 무대가 만들어지고 창작의 상품을 올려서 소득을 만들 수 있다니 일거양득입니다.

 

등 뒤의 바람도 언덕을 오를 땐 힘이 된다고 합니다. 서로의 마음을 껴안는 운동이어서 잘 되었으면 합니다.  조상들이 산과 들, 강과 바다에서 노래부르면서 노동을 했던 것처럼 오늘의 일터 역시 품앗이 운동으로 신바람과 흥을 가진 삶터가 되면 좋겠습니다. 품앗이 운동의 참 정신이 복원되어 얼쑤~ 추임새를 넣는 이웃의 정이 넘쳤던 한국 사람의 원형이 멋지게 살아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