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함께 살피는 우리의 인문학’ 광주광역시 동구 인문대학 힘찬 출발!

이달 27일 김경수 전남대 교수 첫 강좌, 11월 6일까지 릴레이 강연

 

K-Classic News 기자 | 광주 동구는 ‘함께 살피는 우리의 인문학’을 주제로 우리 사회 각 분야를 대표하는 명망 있는 강사들을 모시고 올해 동구 인문대학의 문을 연다고 밝혔다.

 

올해로 6년째를 맞는 동구 인문대학은 이달 27일부터 오는 11월 6일까지 매주 수요일(오후 7~9시) 총 21회로 강의 내용에 따라 동구 인문학당, 구립도서관 ‘책정원’, 구청 6층 대회의실에서 다채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동구 인문대학은 김경수 전남대 교수의 ‘AI(인공지능) 대전환 시대 창의적 문제 해결 방안’으로 첫발을 뗀다. 이어 ▲4월 3일 권윤덕 그림책 작가가 ‘제주 4·3, 그림책 속 사람들’을 주제로 한 그림책 ‘나무도장’을 제작하며 만난 사진 속 사람들을 통해 사과와 용서,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같은 달 17일에는 정여울 작가의 ‘문학이 필요한 시간, 오직 나를 위한 미술관’, 24일에는 이유철 경희대 교수의 ‘국제질서의 대격변과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이외에도 ▲전후석 영화감독(디아스포라가 미래다) ▲우문식 한국 긍정심리연구소 소장(역경을 이겨내고 행복을 만드는 마음 근육 키우기) ▲나경택 사진작가(우리나라 군인은 언제와요?) ▲조윤범 바이올리니스트(푸치니 오페라의 세계) ▲임선애 영화감독의(69세, 세기말의 사랑으로 본 발견자로서의 영화) ▲최종욱 연구 수의사(내 인생의 동반자 야생 동물) ▲진재영 노무사(다문화시대 노동인권) ▲정성미 원광대 교수(모두가 평등한 세상을 꿈꾸다-동학농민혁명 바로보기) ▲신형철 서울대 교수(재난, 공정, 응징:K서사의 마스터 키를 찾아서) ▲박구용 전남대 교수(어때요? 괜찮아요?) 등 문학·인권·철학·심리 등 다양한 분야의 명강사들이 주민들을 만날 계획이다.

 

각 강의는 무료로 진행되며 동구청 누리집과 모바일 앱 ‘두드림’ 또는 전화를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강좌 당일 현장 접수도 받는다.

 

임택 동구청장은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등 디지털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대일수록 세상에 대한 이해와 인간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주는 인문학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면서 “사랑과 성원 속에 6년을 이어온 인문대학이 주민 여러분에게 성찰과 위로의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