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철 리뷰] 잘 준비되어 섬세하게 연출된 ‘바로크의 언어’
K-Classic News 정교철 음악학자( 전 수원 과학대 교수) | 오랜만에 찾은 예술의전당 리싸이틀홀 무대에 바로크-로코코 스타일의 기품 있는 건반악기 두 종류가 놓여있다. 뒤편에 (아직은 한국에서 흔치 않은) 작고 가냘픈 그랜드 피아노 모양에 (요즘 피아노와는 다르게 흑백이 바뀐) 건반이 2층으로 겹쳐진 악기가 있다. 그 앞에 더 작고 더 보기 드문 (화려한 무늬로 채색되고 납작한 직사각형 상자 몸체의 열린 뚜껑 안쪽 면 중앙에, 그리이스 신화 장면이 폼페이 벽화 풍으로 그려지고, 뒤 악기에 비해 옥타브가 좁은 단층 건반을 지닌) 우아한 악기가 뚜껑이 열려 비스듬히 놓여있다. 뒤 악기는 독일어권에선 쳄발로(Cembalo), 이탈리아에선 클라비쳄발로(Clavicembalo), 영어권에선 하프시코드(Harpsichord), 프랑스어권에선 클라브쌍(Clavecin)이라는 다양한 명칭으로 알려진 17~18세기 건반악기다. 물론 200-300년 전에 제작된 오리지널 악기는 아니지만, 악기박물관에 보존된 장인 명품 악기의 구조와 재료, 제작방식 그대로 최근에 제작된 것이다. 비발디 바흐 헨델로 대표되는 바로크음악 시대에 유럽에서 사용되었고, 하이든 모차르트가 활
- 정교철 음악학자 기자
- 2023-07-05 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