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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 음악회 <애주가(愛酒歌)> 6월 1일(토)‧2일(일) 저녁 5시 국립극장 문화광장

옛 풍류가 되 살아났으니 한량들, 다 모이시오

야외 음악회 <애주가(愛酒歌)> 6월 1일(토)‧2일(일) 저녁 5시 국립극장 문화광장

K-Classic News 김은정 기자 |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예술감독 겸 단장 채치성)은 야외 음악회 <애주가(愛酒歌)>를 6월 1일(토)‧2일(일) 양일간 저녁 5시부터 국립극장 문화광장에서 공연한다. 탁 트인 야외에서 술 한 잔을 곁들이며 국악관현악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무대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은 그동안 다양한 도전과 협업으로 주목받아왔다. 국악관현악과 미디어아트를 접목한 <황홀경>, 로봇 지휘자와의 등장으로 국내외 주목을 받은 <부재(不在)>, 이머시브 기술을 활용한 <관현악의 기원> 등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실험을 이어왔다. 야외 음악회 <애주가>는 국립국악관현악단의 또 다른 도전으로, 공연장 안에서 엄숙한 분위기로 정제된 음악을 연주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연주자와 관객 모두가 술 한잔을 벗 삼아 즐길 수 있는 야외 공연이다. 이번 공연은 술 한 잔과 함께 시를 짓고 악기를 연주하며 자연의 멋과 운치를 즐기던 선조들의 ‘풍류 정신’에 착안했다. 과거 조상들은 풍류를 즐길 때 시(詩)‧서(書)‧금(琴)‧주(酒)의 조화를 강조했으며, 자연경관을 바탕으로 한 흥취와 여유는 문학과 그림, 음악 등 전통예술의 중요한 모태가 되었다. <애주가>는 이처럼 전통음악에 계승되어 내려오는 풍류 정신을 되살리는 데 초점을 두고 우리 음악과 술의 만남을 통해 이 시대의 풍류를 새롭게 빚어낸다. 시야가 한정된 극장에서 벗어나 남산의 정취를 벗 삼은 야외 문화광장으로 공간을 옮기고, 국립국악관현악단 전 단원이 출연해 국악관현악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역동적인 연주를 선사한다. 음악의 흥을 한껏 돋울 수 있는 우리 술은 전통주 대표기업 국순당이 주류 큐레이팅을 맡아 연주곡에 어울리는 주류를 ‘페어링’해 관객들에게 제안한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지난해부터 국순당과의 사전 준비작업을 통해 악단이 보유한 연주 레퍼토리와 잘 어우러질 수 있는 주종 선정 작업을 진행했으며, 최종적으로 다섯 종류의 술과 이에 걸맞은 국악관현악곡·실내악곡을 선정했다. 야외 공연의 장점을 최대한 느낄 수 있는 신명 나는 연주와 더불어 국립국악관현악단 단원들이 관객들에게 선보이고 싶은 실내악곡까지 직접 선정해 다채로운 음악의 향연을 펼칠 예정이다. 무대는 정사각형의 큰 무대와 직사각형의 작은 무대로 나뉘어 화려한 국악관현악과 개성 넘치는 실내악을 교차해서 선보인다. 큰 무대에선 LED 패널들이 설치되고, 연주곡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LED 패널을 활용한 영상은 관객들에게 보는 즐거움까지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을 위해 위촉한 신곡 ‘권주가가제’(위촉 작곡 이고운)도 기대를 모은다. 판소리와 민요를 통해 이어져 내려온 여러 권주가를 모티브로 구성한 곡이다. 이 곡에서는 국립국악관현악단 연주자들도 연주 중간 술을 걸치는 장면이 등장해 무대와 객석이 함께 술을 마시는 진풍경도 기대를 모은다. 그룹 이날치에서 보컬을 맡았던 신유진과 국립창극단 <패왕별희> ‘항우’역으로 활약한 정보권이 협연한다. 공연의 지휘는 원영석이 맡았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이번 공연이 관객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는 기회이자 연주자와 관객 모두가 함께 어우러져 진정한 풍류를 즐길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는 마음을 담았다. 공연은 전석 비지정석으로 좌석당 주류 교환이 가능한 엽전을 제공하며 미성년자 및 주류 미포함을 원하는 관객은 별도의 할인을 적용해 구매할 수 있다.

[탁계석 현장 고발] 홍도 쓰레기 관광 이대로 좋은가!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이 부끄럽지 않아야

[탁계석 현장 고발] 홍도 쓰레기 관광 이대로 좋은가!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첫 인상! 사람도 그렇지만 어디서나 첫 인상이 중요하다.선을 볼 때만 그런 것이 아니다. 누구를 만나든, 어디를 가든지, 또 한 도시가 주는 퍼스트 인스프레이션은 그래서 매우 중요하다. 그 첫 인상을 좋게 하기 위해서 많은 치장도 하고, 경관을 멋지게 꾸미는데 온 힘을 쏟는 것이 아니겠는가.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이다. '홍도야 울지 마라'로 알려진, 목포서 배를 타고 두시간 남짓 가야하는 비경의 홍도. 누구나 가고 싶은 섬이다. 그런 멋진 장소에 왔는데 첫 마주치는 것이 오른쪽은 기암괴석이고, 바로 정면에 쓰레기를 산더미처럼 쌓아 놓은 것이 한 눈에 들어온다. 첫 인상에 눈쌀이 지푸려진다. 누가 첫 대면의 장소를 쓰레기 하치장으로 만들어 놓았을까.결국은 주민들이다. 주민들의 환경 수준이 이만하고, 감독해야 할 군이나 도가 이를 방치한 것이다.이렇게 해서 어떻게 지역이 관광이 되고 향토성이 살아나겠는가! 빠른 시정 조치가 필요하다. 관광이 주민의 주요한 소득원이 됨에도 홍도의 인식이 낮다면, 계도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런 부정적 요소보다 긍정이 훨씬 많다. 잘 다듬어진 둘레길과 바다가 주는 판타지는 홍도만의 매력이다. 주인이 자리를 비운 커피숍에서 자동 커피 머신을 통해 커피를 내려 먹고 차값을 지불하려고 하자 한사코 부인하며 이 정도는 서비스라고 하니 후한 인심에 좋은 인상을 받았다. 이처럼 주민 각자가 관광은 서비스라는 마인드를 갖을 때 지역 관광이 살아 날 것이다. 더우기 글로컬관광, 향토성 개발이 중요한 때에 쓰레기가 나쁜 인상을 남겨서는 곤란하다. 주민과 군의 자기 고장에 대한 자긍심과 책임감이 살아났으면 한다. 여기가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이지 않은가 . 국립공원공단은 또 무얼하는가!

[탁계석 칼럼]양평 아트로드클럽 초청 강연을 마치고

두물머리 사랑, 양평 세계적인 관광 명소된다

[탁계석 칼럼]양평 아트로드클럽 초청 강연을 마치고

K-Classic News 탁계석 비평가회장 | photo: So Oh 김선교 국회의원(중앙)의 축사와 지원 약속은 크나큰 동력이다 나라든 사회이든 개인이든 성장에는 동력이 필요하다. 그 동력의 핵심 역량 강화가 관건이다. 예술에서의 핵심 역량은 예술가다. 그렇다고 문화가 예술가만으로 이뤄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예술가와 사회를 매개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유독 화가가 많은 도시로 알려진 양평. 수려한 강줄기와 숲에서 뿜어내는 청정한 산소가 작가에게는 무한한 영감을 준다. 그러나 작품에 집중하는 작가가 순환 생태계를 만들 순 없다. 작가와 소비자를 잇고 도시가 문화가 되게 하는 데는 여러 전문가와 유능한 인재가 필요하다. 핵심 역량이 총체를 이뤄야 한다. 양평 아트로드 클럽이 생성해 가야 할 가치이자 존재 이유다. 올해 3년 차를 맞아 필자를 초청한 것도 그 일환이라 생각된다. 남다른 감회다. 그러니까 밀레니엄, 2,000년에 양평 단월과 읍에서 둥지를 틀고 텃밭을 가꾸며 살아온 지난 20년 세월의 양평이 아니던가. 나의 정신적 고향으로 마음에 깊이 남는다. 2012년 10월, 5일간의 K 클래식 뮤직 페스티벌로 서막을 열다 더욱이 여기서 오페라 4편과 칸타타 9편을 창작했다. 실로 어마한 수확이다. 그리고 오늘의 ‘K 클래식’이 창안되었다. 특강은 그래서 ‘K 클래식 태동과 현황 그리고 글로벌 전망’이다. 모지선, 탁계석, 임동창, 비 유학파 3인방이 2012년 8월 15일 모 작가의 모모 갤러리에서 문화독립을 선언했다. 획일적인 서양 수입 문화구조에서 벗어나 우리 역사와 전통, 모국어를 기반으로 하는 우리 K 콘텐츠를 만들자 했던 도원(桃園)의 결의(決意)였다. 10월 군립미술관에서 5일간의 K 클래식 뮤직 페스티벌로(10월 23~27일) 서막을 열었다. photo: So Oh 모지선 작가와 탁계석 평론가의 토크 & 토크 K팝에 열광했던 젊은이들 이제는 중년이 되어 한국을 오고 싶어한다 그리고 12년이 흘렀다. 'K 클래식'은 이제 보통명사가 되어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 코로나19 동안에 전 세계 37개국 109명의 명예감독을 임명한 것이니 세계 네트워크도 구축되었다. 다시 돌아와 업그레이드 양평이다. ‘물 맑은 양평’의 친환경 슬로건을 넘어 예술과 사람이 만나고, 세계가 공감하는 K 콘텐츠 공장지로서의 성격 전환이 필요한 타이밍이다. 환경만으로 사람을 끄는 단계가 지난 만큼 모든 게 변했고 세대도 바뀌었다. 아트클럽이 컨트롤타워로서 글로벌 구심점이 될것이라 생각하니 가슴이 뛴다. 그렇다. 한국을 오고 싶어 하는 관광객이 너무 많다. K 팝의 나라를 선망하는 젊은이들과 그것을 즐기면서 어느새 중년이 된 이들이 한국의 원형 문화를 보고 싶어 한다. K 팝에서 부모 격인 K 클래식과 전통 국악을 맛보고 싶어 한다. K-Classic 태동지가 양평인 것은 필자에게도 행운이다. 그 대표성 이미지에 세계적인 작곡가 임준희의 ‘두물머리 사랑’ 노래가 있으니 금상첨화요, 겹경사가 아니겠는가! 그리운 금강산, 목련화, 향수,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이어서 국민애창곡으로 가는 길목에 두물머리 사랑이 서 있다. 작곡가 임준희의 '두물머리 사랑' 이중창과 합창으로 확산될 듯 이날 김선교 국회의원은 남쪽에만 있는 국가 정원을 수도권에도 하나쯤이어야 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며, 강하면에 고속도로가 나면 이곳을 중심으로 새로운 문화가 형성될 것이다. 여러분들의 노력에 보탬이 되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해 박수를 받았다. 아트로드클럽과 예술가들의 노고에도 격려를 보냈다. 축사에서 조각가이자 전(前) 아트클럽의 창안자인 고창수 이사장은 '자축하는 것 같지만 이탈리아 피렌체와 같은 르네상스가 양평이 되어야 한다며, 그 영광을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내자’고 해서 박수를 받았다. 아트클럽 윤현경 이사장도 ‘회원들의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잘 풀어내어 세계인들이 오고 싶어 하는 양평이 될 수 있도록 힘을 합해 만들자며, 비록 3년 차이지만 체계를 잡아가는 것이 희망’이라고 했다. 강연에 앞서 소프라노 모지선, 바리톤 이지노 성악가는 두물머리 사랑, 내 맘의 강물, 신고산 타령을 불렀고, 바이올리니스트 여근하는 민경찬 작곡의 무궁화를 연주하는 등 한껏 분위기가 달아 올랐다. 중간에 탁계석 & 모지선 토크로 양평의 K 클래식 태동과 화가를 넘어서 예인 삼종의 소프라노로 성장한 배경을 설명해 예술융합의 인생관을 통해 풍요한 삶을 살자고 해서 눈길을 끌었다. 아무래도 이날의 포인트는 양평의 노래로 ‘두물머리 사랑’을 선포한 것이다. 하늘이 내린 천혜의 자원 두물머리, 평화와 화합의 메신저로 천상의 날개를 달고 번영의 삶을 지구촌에 확산하는 비전이다. 참석 회원들은 사기중천하는 모습이다. 굽이굽이 흘러가는 남한강과 북한강처럼 우리네 인생도 그렇게 흘러갈 것이므로.... 양평을 노래하면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중동전에 우리의 평화의 노래가 널리 울려 퍼지기를 바란다. 3시에 시작한 강하면 주민자치센터에서의 행사가 끝날 즈음엔 뉘엿뉘엿 기우는 해에 남한강이 곱게 물들기 시작했다. photo: So Oh 양평 아트로드클럽 회원들과 함께

[탁계석 노트] 살롱음악회 50회를 넘어 100회 향해 달린다

클래식 정신 사회와 개인 삶에 녹아 들어야 건강

[탁계석 노트] 살롱음악회 50회를 넘어 100회 향해 달린다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21일 오후 4시 30분 양재동 MPA 빌딩 EZAR Hall 한국형 기부문화, 즉 K 메세나의 제도 연구가 필요하다 클래식의 발전과 문화 부흥을 위한 VIP 초청 '살롱 콘서트 세미나레' 가 오창호 성악가의 리더로 이끌어져 오면서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살롱 음악회 50회가 열렸다. 양재동의 건축가 한일호 회장(테너)가 무상 제공한 MAP 빌딩 지하다. 이 음악회는 분명한 목표와 철학, 그리고 예술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클래식의 확산과 함께 예술가의 생존이라는 두 목표를 어떻게 이룰 것인가, 횟수를 거듭하면서, 어떻게 성숙되어 가는지를 보여준 멋진 음악회였다. 티켓 판매를 하지 않고 관람후에 자발적인 후원을 하는 것인데, 앞으로 보다 합리적이고 당당한 후불제 콘서트나 한국형 기부문화, 즉 K 메세나의 제도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땅과 뿌리는 서로에게 의존한다. 뿌리는 땅이 필요하고 땅은 뿌리가 깊이 내려오면서 토양이 박테리아에 의해 숨을 쉬게 되는 원리니까. 척박한 토양에 아티스트들이 하나로 단합해서 50회를 간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비평가의 관점도 자생의 완성품 하나가 나와 벤치마킹할수 있기를 바라는 뜻이다. 무엇보다 때문에 오창호의 리더십에 주목한다. 그러니까 예술과 관객 사이의 거리감을 어떻게 풀어내어 '관객 입장', '무대 가수' 입장의 역할 분담을 할 것인가. 자본주의 하에서 모든 것이 상품으로 소비자와 관계를 맺는 것인데, 유독 예술에만 그 관계성이 매우 모호하고 낙후되었다면 깊이 파고 들어 풀어내야 한다. 이같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지치고 힘이 빠져 결국 완성에 이르지 못하게 되고 만다. 김종경 피아니스트, 테너 허양, 홍운표 원로테너,탁계석 회장,이지현 소프라노, 김현정 소프라노 ,테너 오창호 그래서 이날 한국예술비평가협회는 홍운표 원로에게 예술공로상을, 출연 멤버들에게는 비전 아티스트 선정을 통해 이들을 격려했다. 포토 정리 김은정: 테너 오창호. 테너 허양, 김현정 소프라노, 김종경 피아니스트 , 홍운표 원로테너, 이지현 소프라노 좋은 것은 비용을 지불 하고 내 것으로 하는 인식 필요 토브 뮤직 50회가 100회를 향해서 달리는 새 출발점이다. 특히 홍운표 성악가님은 99세임에도 노래를 힘차게 불러 기립 박수와 환호를 받았다. 건강 100세란 말이 친숙해졌다지만 실제 노래까지 부르는 경우란 가히 기네스북감이다. 노래 속에 들어 있는 고급 자양분이 사회와 건강, 개인 삶의 윤택, 고통받는 이들에겐 치유제가 되는 것을 확산하기 위해서라도 공급자와 소비자의 합리적 관계를 기필코 풀어 내야 할 것 같다. K클래식이 살롱음악회에 관심을 갖는 또 하나의 이유다. 물론 이 숙제는 노래하는 성악가의 몫은 아니고, 후원제도의 개념 정리, 사회 분위기가 예술을 대하는 태도, 실천을 옮기는 것에서 봐야 할 문제다. 이들이 고지를 향해 달리거나 평지를 달리거나 그 어느 때에도 등뒤의 바람은 있어야 한다. 재밌는 진행과 카타르시스 사우나를 한듯 상쾌한 맛이 이래서 음악회에 오는 것이구나, 손에 손을 잡고 이끄는 문화가 있어야 한다. 어떻게 아름다운 중독자(?)를 만들 것인가? 후원제도 개발 과제와 함께 큰 숙제를 안고 온 음악회였다. 예술의전당에서도 맛볼수 없는 찐한 홍삼 에끼스를 받은듯 공감이 큰 멋진 콘서트였다. 사랑으로~ 를 함께 부르,며, 적어도 이 순간 만큼은 마음이 평화로웠고, 전쟁의 포성은 잊어 버린 것이 분명했다. 100회를 향한 달리는 이들에게 응원을 보내는 이유다. 독도지킴이 세계연합 총재와 회원들 양혜숙 한국예술원 이사장, 신현웅 독도지킴이세계연합 총재, 홍운표 원로테너, 탁계석 케이클래식 회장, 장만호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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