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탁계석 노트] K클래식 브랜드 선호가 늘고 있다. 글로벌 기준에서 최상

개인 단체 알리는 것의 한계를 극복하는 시장 마켓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독일 베를린에 청소년 오케스트라로서는 첫 나들이(5월 3일 )에 나선 금산 별무리 청소년 오케스트라  

 

KClassic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소통이 좋아 

 

기준이 바뀌면 모든 곳에 위치나 서열이 바뀐다. 글로벌 시대가 열리면서 국내 여러 브랜드에 변화가 생겼다. 한국에서 아무리 유명하다 해도 세계에서 그 한글을 읽을 수가 없다.  한글의 단체들을 알지도 못한다.

 

한국을 아는 것에 아리랑이 최고의 브랜드다.  한국의 단체들은 어떻게 알려야 할까? 이미 세계와 소통되는 브랜드에  탑승의 찬스를 갖는 것은 어떨까? 눈에 익은 숍에 상품을 얹어야 팔리는 것이 백화점이었는데 이제 플랫품이 온라인으로 바뀌었다. KClassic  역시 국내보다는 해외에서의 브랜드 네이밍이 잘 알려 지고 있다.  그것은 케이팝 때문이다.

 

최근 케이 클래식 브랜드가 상승하면서 케이 클래식 브랜드에 후원 또는 협력 업체로 함께 하려는 현상이 늘고 있다. 케이 클래식도  엄선해서 로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멘토링 등으로 잘 뻗어갈 수 있도록 협력해 가고 있다.  그것은  개인의 이름  알리는 것에 한계가 있고 특히 외국에서는 알 수가 없는 것을 극복하는 시도이다. 

 

아르헨티나에서 연주를 마치고 (4월 15일)  ~  차준영 지휘자(가운데) 

 

모든 것이  새로운 환경에 접하고 있다, 변신만이 살길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우리나라 모든 예술단체들을 글로벌 기준에서 보면 얼마나 안다고 하겠는가. 가장 오래된 '바로크 합주단'이 60년이 되어서야 해외 나가니까 '바로크~??' 라는 네이밍의 정체성이 모호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 역사의 이름을 버리고 '코리아챔버'로  바꾼 것이다. 결론은 한국 안에서의 경우와 글로벌에서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를 깊이 생각하게 하는  문제다. 

 

K 클래식 브랜드는  특히 남미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고 37개국 106명의 명예지휘자 위촉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잘 구축 중이다. 남미 아르헨티나에 간 차준영 지휘자, 하노이 아시아 한상대회에서 주문이 쇄도한 임동창 풍류, 바로크 챔발로 문화에 불을 지피고 있는 하프시코드협회 송은주 회장은 K클래식 홍보대사로. , 박영광 금산 별무리 청소년오케스트라 지휘자 등이 K클래식과 인연을 맺으면서 빠른 성장을 해 가고 있는 것은 기쁜 일이다. 

 

아시아 한상대회에서 각국의 러브콜을 받은  임동창 풍류팀 (4월 26일)

송은주 회장이 이끄는 하프시코드협회의 음악제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