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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바 푸치니(Viva Puccini), 오페라 시장 확대의 상품화로

뮤지컬에 기운 공연 운동장 바로 잡을 수 있는 아이템!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어느 나라 국왕의 명성이 푸치니만 할까? 한 나라 영역에 머문 국왕에 비해 오늘날까지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푸치니(  Giacomo Puccini,1858년~1924년)다.  그가 세상을 떠난지 100년이 되었지만 아직도 실존보다 더 실존적으로 살아있는 거장이 아니겠는가.

 

그  깊은 존경과 감사에 열정이 보태어져 만들어진 것이 비바, 푸치니다.  장수동 예술감독의 서울오페라앙상블이 끈을 놓치 않고 30년을 달려 온 결과물이기도 하다. 누구도 몰랐던 것을, 누구도 하지 않는 것을, 기획한 것의 바탕에 전문성과 애정이 깔려 있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제대로의 정상적인 오페라극장을  갖었다면, 이들 작품들로 오페라 페스티벌을 기획할 수도 있었겠지만, 안타깝게도 행정에 눌려 기를 펴지못하는 이 땅의 오페라는 선조로 부터 타고난 DNA를 죽이고 있다.  그럼에도 성악의 축복은 오늘의 성악가들을 키워냈다. 

 

무대에서 기꺼이 죽을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되지 못한  대한민국 비운의 오페라 극복에 나서야 한다. K콘텐츠 백번 외치면 뭣하겠나, 선수들이 뛸 구장 하나 확보못한 기초 환경을 바꿔야 한다. 치열한 고심과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꿩대신 닭의 궁여지책으로 아이디어 하나에 몸을 날린 장수동의 돌진과 동참한 성악가들이 그래서 훌륭해 보였다. 라보엠처럼 가난한 개런티에도 불구하고 진정성 있는 열연은  잔잔한 감동과 카타르시스를 연출했다. 영상 연출과 비록 피아노 하나였지만 그 단순함이 성악을 돋보이게 하는 효과로 집중력을 갖게했다. 

 

 

청년들에게 사랑의 깊이에 녹아 들게 하자 

 

그러니까 초절전 예산의 오페라에서도 본질은 역시 가수인 것이다.  최선을 다하는 것의 힘을 깨닫게 했다. ​연세대학교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탓인지 학생들이 대거 참석하면서 이것이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한 것은 예상치 못한 소득이다. 풋풋한 연애, 사랑의 감정이 물씬한 청년들에게 푸치니가 주는 사랑과 이별과 죽음은 뮤지컬에 뺏긴 땅 일부라도 반환할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보았다. 

 

유독  푸치니는 일생 여인들을 사랑했다. 그래서 혼을 울리는 작품이 나왔으니 가벼운 연애, 결혼 하지 않는 세태,  이혼이 늘어 나는 무미건조하고 밋밋한 세상에, 정통 고전의 깊은 맛을 선사하는 것은 우리가 그랬듯이, 일생의 선물이자 영원히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전 시대의 유물이라 하지 말고  오페라의 진실을 체험케 하는 것,  바로 비바 푸치니!  정신이다. 물론 오늘의 페미니즘 시각에서 보면 사랑을 위해 어김없이 목숨을 던지는 희생이 신파같아 보일지 모르지만, 세익스피어의 비극이 고전의 충분한 매력이듯, 인류문화유산적 보물을 마음에 갖는 것은 축복이다. 가벼운 촉각 세대들에게  인간 파노라마의 경외감이 녹아든 작품을 보이는 운동을 펼치자는 것이다.  

 

캠퍼스 오페라 미래 관객 개발 시장터로 

 

이번 캠퍼스 오페라에서 청년 관객들을 개발하는 것은  효율적이고 정확한 마케트 공략이다. 서울오페라앙상블의 전편, ‘푸치니가 사랑한 여인들’ 제2탄인 셈이다. 푸치니로 분한 장철의 스토리 해설은 초심자들에게 친근함을 주었다. 비바 푸치니!  이제는 합심하여 모두가 무대를 만들어 내는데 집중해야 한다. 작곡가로서 푸치니 역시 작품을 만들면서 당 시대의 비평과 그를 질시하는 세력들로부터 많은 고통을 받았다고 했듯이, 시대란 항시 정의나 선이 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자기 믿음과 소신으로 밀어 붙이면서 반대의 것들을 극복하는 것에 의해 한걸음씩 나아갔다. 대중의 욕망을 읽는 것, 시대 트랜드를 새롭게 창안해 브랜드화하는 것, 바로 현장 사람들의 몫이다.

 

 

명작을 분석하고 배워서 K푸치니 나와야 할 때 

 

베르디의 작품에 감동해 작곡가가 된 푸치니처럼, 푸치니를 보고 작곡가가 되려는 또 하나의 K 작곡가들을 위해 푸치니 작품을 분석하고, 리뷰하는 아카데미도 열었으면 한다. 이날 공연에서 보여주었듯이 우리 가수들의 기량은 정점에 올랐다. 남은 것은 오페라극장의 정상화, 오페라 페스티벌의 저 부끄러운 예산 탈락의 늪에서 헤쳐 나오는 것이 관건이다. 더없이 추진력과 전문성을 갖춘 유인촌 문체부장관의 '왜, 성악가는 훌륭한데, 오페라에 작품이 없느냐?에 답하는 로드맵 답안지를 제출해야 할 시점이다. 출연한  가수와 연출, 스태프들에게 박수를 보내는 이유다. 

 

우리가 일생을 통해서 감명을 받고 들어왔던 아리아들이 더 널리 퍼지고, 오페라 활성화에 새로운 기폭제가 필요하다. 라보엠, 토스카, 마농레스코, 제비, 잔니스키키, 수녀 안젤리카, 나비부인, 트란도트가 올랐고, 출연은 장수동 예술감독, 장철 해설, 피아노 김보미, 소프라노 조현애, 손주연,김은미, 정시영, 이소연, 나정원, 강효진, 테너 박기천, 김중일, 정제윤, 바리톤 최병혁이었다.  멀리 한국땅에서 푸치니를, 비록 풍성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그 서거 100주년을 기억한 오페라 역사의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