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구, ‘2023년 지자체 국가유산 보존관리 유공’ 우수 지자체 선정…문화재청장 표창 수상

 

K-Classic News 기자 | 울산 중구가 문화재청 주관 ‘2023년도 지자체 국가유산 보존관리 유공 포상’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문화재청장 표창과 포상금 100만 원을 받았다.

 

문화재청은 앞서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국가유산 전담 인력 현황과 관련 조례 등 국가유산 관리 역량에 대한 1차 정량 평가를 실시했다.

 

이어서 역량 개선 가능성이 있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국가유산 주요 보존·관리 사업 및 국가유산 주요 활용사업 현황 등에 대한 2차 정성 평가를 진행해, 광역자치단체 2곳과 기초자치단체 12곳 등 총 14곳을 우수 기관으로 선정했다.

 

중구는 지역의 대표 문화유산인 울산 경상좌도병영성 보수정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시 지정 문화유산 보존·관리에 힘쓰며 지역 문화유산의 역사적 가치를 제고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지역 문화유산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체험 콘텐츠를 발굴하고, ‘문화재야행’,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생생문화재 사업’ 등 다양한 문화유산 활용사업을 추진하며 주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영길 중구청장은 “2024년 국가유산 보수정비 사업 국가 예산을 역대 최대 규모로 확보한 데 이어 국가유산 보존관리 역량 진단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는 영예를 안았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하게 보존·관리하고 그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