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예종 전통예술원의 전통예술선도사업- 취하여 취하고 취하는 대금 앙상블 취

2023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예술한류 전통예술 선도 산업

K-Classic News  노유경 평론가  |

 

 

                             [취 취 취 (吹, 取, 就, 취하여 취하고 취하다)]  대금 앙상블 취

 

K 콘텐츠 시대, 모토가 담긴 한류 문화 축제 개최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이하 한예종, 총장: 김대진, 전통예술원 원장: 임준희) 작년에 이어 올해도 3월과 4월 예술 한류 선도 산업의 (2023 예술 한류 창·제작 사업) 모토가 담긴 한류 문화 축제를 개화했다. 릴레이 주자 아쟁 앙상블 (Archet)의 3월의 바톤은 4월 해금 앙상블 (애해이요)에게 넘어가며 잃어버린 상상력이 일상의 아름다움과 휴머니즘을 찾는 듯, 봄을 열고 봄을 넘긴다. 3월 22일 아쟁 앙상블Archet, 3월 23일 대금 앙상블 취 (吹, 取, 就, 취하여 취하고 취하다) , 3월 24일 피리 앙상블 해피 뱀부 (Again Bamboo), 3월 29일 거문고 앙상블 지금(知琴), 4월 21일 가야금 앙상블 (280) 그리고 4월 27일 해금 앙상블은 종횡무진 2023년 봄을 달려갔다. 

 

 

 

대금 앙상블 취가 추려 놓은 한자 취3개 吹, 取, 就 를 [취하여 취하고 취하다]가 공연을 맞이하는 청중의 마음가짐을 종용했다. 우리나라 전통 음악의 특징으로서 [자연스러움] 다시 말해 [자연의 합]과 [여유로움] 그리고 그에 접목되는 [융통성] 같은 키워드를 이곳에서 찾고 싶어진다. 

 

 

미래의 전통을 만들며 젊은 예술인의 시선을 선사하고, 작은 쉼표를 청중에게 주고자 준비했던 대금 앙상블 취의 첫 곡은 „남도잡가“였다. 평소에 쓰든 [잡스럽다] 라는 표현과는 달리 전통음악에 속하는 잡가의 뉘앙스는 이상할 만치 솔직하고 정스럽다고 느껴진다. 박진감이 있는 쉼표라는 표현이 어불성설일지 모르나 정말로 그러했다. 조희원의 작품 „돌아가는“은 남도잡가의 잡스럽고 솔직한 어휘법을 현대적으로 풀어놓은 듯 스피커에서 나오는 바람과 동시대의 소음 등의 매치가 두 명의 무용 주자와 (송유빈, 윤솔비) 함께 어우러졌다. 

 

 

놀이는 인간의 원형 ,한국 소리에서 다양성 발견 

 

우리들의 이야기라고 표현한 작품 „만선“은 대금 앙상블 취가 작곡한 곡이다. 타악기와 마림바가 동행하여 전통예술이 나아가는 방향 한쪽을 지시했다. 혹자는 세계인이라 명칭 하는 글로벌 시대의 휴머니즘이 태어난 „고향을 잊자“라는 캠페인이 아님을 이미 알 것이다. 작품 „당초인생“ (작곡: 조용욱)은 대금, 소금, 퉁소, 신디사이저 그리고 타악기가 연주했다. 작곡가는 국악기를 쉽게 접근하고 재미를 유지하는 곳에 방점을 두었다.

 

재미라는 것은 존재의 근거라고 할 수 있다. 쉬운 것도 어렵게 어려운 것은 더 어렵게 펼쳐 놓기보다 네덜란드 철학자 요한 하위징아가 (Johan Huizinga 1872-1945) 정의하듯이 인간 삶과 운명의 본질을 „호모 루덴스“ 즉 놀이하는 인간으로 분석할 경우, 재미와 놀 수 있는 한국의 소리를 취하여, 취하고, 취할 수 있다. 

 

 

Purple Oasis (작곡: 김청림) 작품에는 대금과 더불어 25현가야금, 첼로 그리고 타악기가 연주했다. 서양 악기가 연상되는 대금 테크닉과 상반하여 첼로와 타악기는 전통악기처럼 들리는 효과를 자아냈다. 마지막 곡인 „어느 날에“ (작곡:최지운)는 피아노와 첼로 그리고 생황과 타악이 함께 편성된 대금 앙상블이다. 글쓴이는 작년 2022년 7월에 베를린 콘서트하우스에서 세계 초연된 한예종 원장 임준희의 „혼불“을 리뷰한 적이 있다. 

 

세계적  공감의 콘텐츠 제작이 목표

 

당시 대금 솔로의 (이아람) 자태와 사운드는  오케스트라 앞에 우뚝 서서, 마치 종교적 제례와 주문을 밝히는 제사장을 연상케 했다. 독일 베를린 한복판에서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던 대금 한 개는 그의 청소리로 청중의 숨을 고요하게 했는데 그때와 유사한 숨소리가 이어령 하우스에 기거하는 느낌이었다. 젊은이들의 대금 파워가 무대 바닥을 부르르 떨게 했다. 전통예술원 학과장 정수년은 „한국의 전통 관악기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한국적 미학에 기반을 두면서도 세계적으로 공감을 얻어갈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만들어진 공연“이라고 앙상블 취를 격려했다. 이틀 뒤 3월 24일 이곳 이어령 예술극장에는 또 다른 (피리 앙상블 해피 뱀부) 대나무 바람이 분다.

 

 

글: 노유경 Dr. Yookyung Nho-von Blumröder,

쾰른 대학교, 아헨대학교 출강

음악학박사, 공연평론가, 한국홍보전문가 

독일, 서울 거주 ynhovon1@uni-koeln.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