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시,‘디지털 트윈 에스맵(S-Map)’ 온라인 신(新) 도시체험·실험공간 개시

‘조선시대 육조거리’·‘도시이야기’서비스…서울의 과거와 현재 가상 공간에 구축

 

K-Classic News 박미영 기자 | 서울시는 서울 전역을 가상 복제하여 도시 체험과 민간 새싹기업이 자사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험공간을 제공하는 새로운 디지털 트윈 에스맵(S-Map)을 3월 30일 공개했다.


기존 디지털 트윈 ‘S-Map’은 서울 전역을 3차원(3D) 지도로 구현하고 그 위에 행정, 환경, 시민생활 등 도시정보를 결합해 모의실험을 통해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 공간지도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S-Map에는 △과거와 현재를 잇는 초실감형 ‘조선시대 육조거리’ △해외소재 우리나라 유물 ‘디지털 가상박물관’ △서울 주요명소 광화문・DDP 등 근현대 도시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시이야기’ △발품 없이 서울 부동산 가격을 한눈에, 주변 환경・통계정보까지 ‘부동산 실거래가격 서비스’ 등이 있다.


먼저 초실감형 ‘조선시대 육조거리’ 서비스는 시민들이 현실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조선시대의 육조거리 모델을 최첨단 디지털 트윈 기술로 복제하고 역사고증을 통하여 S-Map 경복궁 광화문광장 위에 복원한 서비스로 현실에서 조선시대 육조거리와 역사 정보까지 받을 수 있는 실감형 도슨트(해설) 서비스이다.


복원된 조선시대 육조거리는 △이조 △예조 △호조 △병조 △형조 △공조이며 △삼군부 △의정부 △한성부 △중추부 △사헌부와 같은 주요 관청도 포함되어 있다.


서비스 사용자의 컴퓨터(PC) 사양을 고려하여 저사양, 고사양 서비스로 구분되며 고사양 서비스에서는 아바타를 통하여 생생한 조선시대의 육조거리를 다닐 수 있고 비와 눈, 밤과 낮 등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으로 마음대로 설정하여 과거 조선시대의 육조거리를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서비스에는 관련 역사적 문헌 정보를 음성과 텍스트로 제공하고 있어 시민들, 특히 학교에서 역사를 공부하는 초・중・고등학생들이 보다 실감나게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 가상박물관’에서는 우리나라 유물을 디지털화하여 시민들이 그동안 보지 못한 고정밀·고해상도의 유물과 관련된 과거의 역사적 장소와 그림, 이야기 등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이번 가상박물관에는 독일 ‘라이프치히 그라시민속박물관’과 협력하여 박물관에 소장된 우리나라 유물 5점(△청자인각연판문화형탁잔 △백자청화동화거북형주자 △주칠빗접 △백자청화운룡문호 △옥피리)을 민간기업인 헤리티지커넥션, 3D팩토리, 올포랜드와 함께 작년 11월 직접 방문하여 촬영·가공한 후, 현지에 전시된 유물과 똑같은 빛감 및 질감을 만들어 디지털 가상박물관에 전시했다.


디지털 가상박물관에 소장된 5점의 유물은 시민들이 직접 독일에 방문해야만 볼 수 있는 우리나라에 존재하지 않는 문화유산으로 디지털 트윈 기술을 융합한 S-Map을 통해서 현실과 똑같은 유물을 언제든지 감상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해외 우리나라 유물의 디지털 자산을 확보함으로써 유물의 소실이 발생하더라도 언제든지 3차원 복원 기술을 통해 정밀하게 복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도시이야기’는 광화문광장,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등 서울의 주요 명소를 장소에 따라 1960년대부터 최근까지 다양한 사진 기록물을 가상 서울에 담아 서울의 급격한 변화를 체험할 수 있다.


‘북한산 탐방로 서비스’를 통해 국립공원공단에서 제공한 추천코스 13개, 탐방로 94개를 탐방로 거리뷰를 통해 수려한 실제 모습을 가보지 않아도 경험할 수 있으며 공원의 각종 시설물위치 정보와 북한산 주요 명소인 △백운대 △선인봉 △송추계곡의 실제 영상을 360도 가상 현실(VR)로 관람할 수 있다.


한편 새로운 S-Map은 부동산 분야의 도시정보도 제공한다. 매일 실거래가격 데이터를 갱신하는 ‘부동산 실거래가격 서비스’를 통해 △거래유형(매매, 전세, 월세) △부동산유형(아파트, 연립다세대, 오피스텔) △실거래가 △계약일 기준으로 실제와 똑같은 가상 입체 공간에서 시민이 관심을 갖고 있는 지역의 부동산 가격을 볼 수 있다.


‘건축물 가설계 서비스’를 통해 시민이 가설계 조건(건폐율, 용적률, 높이, 층수, 주거형태 등)을 입력하면 가상 서울에서 건축물을 지어볼 수 있고 관련 법규 등 위반사항으로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해당 가설계 건물을 기준으로 층별, 시간별 일조량을 계산하고 해당 건물의 가시권을 모의실험 할 수 있다.


또한 서울시는 첨단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 △전문연구자 △민간기업(새싹기업 등)이 보유하고 있는 신기술을 자유롭게 실험하고 실증할 수 있는 새로운 실험공간인 ‘클라우드 기반의 S-Map 가상실험실(오픈랩)’을 제공한다.


‘S-Map 오픈랩’은 누구나 회원가입만을 통해 스마트서울맵, 열린데이터광장 등 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공간정보 200여 종을 가공 없이 간단한 클릭만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며 오픈소스 기반 GIS전문프로그램(QGIS)과 연계하여 데이터를 상호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또한, 서울시 전역 고정밀 입체 공간정보(△건물 △지형 △도로면 △항공사진 △골목길거리뷰 등)를 S-Map에 구축해 이를 민간기업 등의 신산업 창출을 위해 개방한다.


이번에 구축한 데이터는 △3차원(3D) 건물모델링 약 60만동 △항공사진 10cm급 14,338매 △항공라이다데이터 18점/㎡ △지형(DEM 등) 0.5~1.0m △도로면(4cm, 10cm) △교통시설물 등(신호등 17,020개, 가로등 14,317개, 가로수 102,137개) △골목길거리뷰 360도 가상현실(VR, 14개구 · 420.4km) 등이 있다.


김진만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기존의 디지털 트윈 S-Map은 도시계획, 교통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3차원 기반의 디지털 공간지도의 역할을 수행했다면, 새롭게 시민에게 공개하는 S-Map은 현실에서는 경험해 볼 수 없는 서울의 옛 모습, 문화유산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시민에게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앞으로도 시는 최첨단 디지털 트윈 데이터, 기술 등을 민간에 제공하여 민간기업의 신산업을 개척할 수 있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