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에스토니아 오페라 영콰이어 강원도 문막 사운드포커싱 연주

 

 

이번 파주시 문화예술과 와 국제문화공연교류회에서 주관하는 에스토니안 국립오페라 영콰이어 초청 내한공연 (Estonia National Opera Young Choir)이 있다. 이번 공연은 11월 25일 (금) 오후 7시 30분 파주 솔가람아트홀, 11월26일(토) 오후 1시에는 원주 문막의 특별한 공연장 유알컬쳐파크에서 진행된다. 에스토니아국립오페라영콰이어 (Estonia National Opera Young Choir)는 1971년 에스토니아 국립오페라 극장의 다양한 연주를 담당하기 위해 Venno Laul에 의해 창단되어 현재 제2대 Hirvo Surva가 음악감독으로 이끌고 있다. 연령대별로 세분화된 4개의 합창단이 신체적 음악적인 수준에 맞추어 체계화된 북유럽식 교육시스템을 바탕으로 콘서트, 오페라, 뮤지컬 등의 다양한 연주로 관객과 호흡하고 있다.

 

 

 

음악적 가치가 매우 깊은 나라 ‘에스토니아’

 

에스토니아는 핀란드와 라트비아 사이에 위치한 작은 북유럽 국가이다. 수도는 탈린(Tallinn)이며 인구는 약 133만 명으로 경기도 수원시의 인구보다 조금 더 많다. 에스토니아는 기술적으로 매우 발전된 국가로 특히 IT는 세계 최고로 꼽힌다. 이를 기반으로 에스토니아는 세계 최고의 스타트 업 생태계 중 하나로 불린다. 세계적 소프트웨어기업인 스카이프(Skype)가 바로 여기에서 탄생했다. 이 외에도 중세 유럽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올드 타운을 갖추고 있다. 옛 것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에스토니아인들은 그만큼 따듯한 마음씨를 갖췄다. 그들은 음악을 사랑하며 그것을 발전시키고 보존하기를 원한다. 또한 오랜 기간 동안 여러 나라의 통치를 받으며 역사 속으로 잊혀질 뻔했던 에스토니아는 그 정체성을 확립하여 1991년 완전한 독립을 이룬다. 

 

특히 독립 2년 전인 1989년, 평화 정치 시위를 위해 발트 3국(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의 200만 명이 모여 675.5 킬로미터의 인간 띠를 만들어 합창을 한 것은 매우 유명한 일화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모여 함께 노래를 부르는 ‘노래 축제(laulupidu)’가 펼쳐진다. 실제로 에스토니아는 두 세명만 모여도 합창을 한다고 말할 정도로 합창은 매우 흔하고 친근한 활동이다. 

 

 

 

이밖에도 에스토니아는 전통적인 합창 음악과 함께 매년 재즈, 팝 등 모든 장르의 음악 축제를 개최한다. 이처럼 에스토니아는 음악이 그 나라의 문화에서 큰 역할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스로 노래하는 민족이라고 불릴 만큼 에스토니아와 음악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작곡가 아르보패르트, 거장 네메예르비, 그의 아들 파보예르비, 뜨누 칼유스테는 에스토니아가 나은 현존하는 최고의 음악가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