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assic News 탁계석 비평가 회장 | 국제 교류 콘텐츠로서의 비전이다 실제 음악회를 보지 않더라도 프로그램의 구성만 보아도 강렬한 흥미를 유발하는 동서악회의 '불멸의 춤을 만나다'. 그러니까 보이지 않는 소리를 다루는 창작에서 진일보해 우리 문화 원형의 하나인 춤을 테마로 풀어내는 이들 창작자들의 시선이 예사롭지 않아 보인다. 평소 접할수 없었던 것의 호기심에다 실로 다양한 악기들이 총 출동하는 페스티벌 성격의 장르 융합. 이번 발표회는 그래서 K콘텐츠로서 의미를 부가할 수 있겠다. 동서악회는 이미 소피아 등과 국제교류를 이어 오면서 그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최고 역량의 작곡가들이 작품을 만들고 있어 도약과 비전이 눈에 띈다. 아무쪼록 K클래식 글로벌 진출이란 목표를 향해 '창작과 관객'이 함께 힘을 보태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창작은 이제 어둠의 개척기나 실험기를 지나 우리의 것을 세계인들이 공유하는 완성도 높은 명품을 만드는 완성의 때가 왔다. 해방이후 근대화, 현대화에 바빠 잊혀진 기억속의 불멸의 춤을 찾은 것은 기획자의 탁월한 안목이다. 판이 흥겨우면 어께춤을 추어 보고 싶다. 아니 파란눈의 세계인들이 더 열광할지 모른다. 이들 동서
K-Classic News 탁계석 K클래식 회장 | 연주가와 관객에게서 박수 받는 작품이 명작이죠 무엇보다 K클래식 작품들이 상품적 지배력을 가져야 합니다. 상품으로서의 가치 즉 1차 대상은 연주자들이 그 곡을 연주함으로써 연주력이 빛나고 관객들로부터 박수를 받아야 합니다. 의무적이거나 일회성이 되어서는 안되죠. 그동안 창작의 상당수가 실적을 위한 것에 집착한 면이 없지 않습니다. 학교 제출용? 창작이 기법의 전시장처럼 돼서는 안되겠지요. 모두 개성과 색깔, 기법을 현란하게 표시하고 있지만 결국 1회 공연으로 끝난다면, 기술력이야 향상되겠지만 상품으로서는 진입을 못한 것이니까요. 어떤 기준에서 보면 완성품이라 할수 없는 자기 만족입니다. 이를 극복해야 하고, 이것은 창작자인 작곡가의 몫은 아닙니다. 결국 홍보와 마케팅, 그래서 기업에 생산부와 영업부, 홍보 마케팅의 세분화가 있는 이유입니다. 더 늦기 전에 관객과 연주자에게 공유되는 작품이 나와야 합니다. 이를테면 피아졸라처럼 세계 도처에서많이 연주되는 대중성과 작품성을 갖추었으면 합니다. K 클래식 마스터피스 페스티벌을 통해서 전체를 조망하고,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할까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우선은 마스터피
K-Classic News 탁계석 회장 | 마스터피스 페스티벌 (로고 갤리그라피 임정수 작가) 지난 9월 6일 오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서울 종로구)에서 국공립예술대학 학장협의회(회장 김건수) 소속 학장들이 한자리에 만났다. 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이 예술대학의 현안을 살펴보고 지속적인 한류 확산을 뒷받침할 방안을 논의한 것이다. 이러한 적극적인 행보는 지금까지 없었던 거의 초유의 문화 초석 다지기가 아닐까 싶다. 그러니까 이번 간담회에서는 전 세계를 사로잡고 있는 K-컬처의 원천인 순수예술의 힘에 대해 논의하면서 어떻게 한류를 지속적으로 끌어 갈것인가에 대해 기초인 대학을 초대한 것이다. 향후 10년, 20년 장기적으로는 정부와 예술대학이 정책적으로 함께 해야 할 일을 모색한다고 하니 오늘의 위기의 예술대학에 희망이 되었으면 한다. 변화의 시대에 인재 양성의 새 좌표 설정이 필요하다는 인식이다. 유인촌 장관은 “케이-컬처가 나날이 발전할 수 있는 이유는 기초 예술이 기반이 됐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순수예술 분야를 육성하고 이를 뒷받침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국의 예술대학과 손잡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지원 정책을 개발하겠다.”라고 밝혔다. K
K-Classic News 이백화 기자 | 앞으로 K클래식 마스터피스 페스티벌, 10인 작곡가를 이끌어갈 브랜드 이미지가 국내 최고의 캘리그라피 한국캘리그라피예술협회(이사장: 임정수,Lim's 연구소)에 의해 제작되어 첫 선을 보이게 되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원로지원사업의 일환인 마스터피스 페스티벌은 오는 11월 20일, 21일, 22일, 3일간 중구 을지로 4가 푸르지오 아트홀에서 개최된다. 여기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작곡가 이만방, 전인평, 오숙자, 이건용, 최천희, 임준희, 이철우, 박영란, 이복남, 권은실 작곡가의 작품이 무대에 오른다.
K-Classic News 탁계석 K클래식 회장 | 김은경, 김경중, 김진수, 박준영, 이경미, 이병무, 이인식, 정승재, 정종열 작곡가 한국의 현대 클래식 음악 작곡가들에게 위촉된 새로운 작품들과 함께하는 창작음악전문 연주단체 몰토뉴보이스앙상블(단장 정유미)의 창단연주회가 열린다. 현대 창작음악의 미(美)를 전달하기 위해 모인 ‘창작음악전문’연주단체 몰토뉴보이스앙상블이 오는 2024년 9월 6일 금요일 저녁 7시 30분에 푸르지오 아트홀에서 창단 연주회다. 이미 여러 무대에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악기인 ‘목소리’를 통하여 다양한 장르의 현대 창작 음악의 아름다움을 전하고 기록하는 일에 열정을 쏟아 온 몰토뉴보이스앙상블은 이번 창단연주에서 한국의 현대 클래식 음악을 이끌어가는 작곡가 9인의 작품을 연주하게 된다. 개성 있는 주제와 다양한 편성 등 현대 클래식 음악의 다채로움을 선사하게 될 이번 연주를 통해 클래식 애호가들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몰토뉴보이스앙상블이 궁금하시면 아래를 클릭하셔요” https://www.youtube.com/@MoltoNewVoiceEnsemble https://www.facebook
국립오페라단의 오페라 ‘천생연분’의 작곡가로 프랑크푸르트, 동경문화예술관, 북경 올림픽 등 국제무대에서 우리 오페라의 새 지평을 열어 가는 작곡가 임준희 씨에게 고등학교 때 쓴 시 ‘무지개’를 보여준 것은 지난해 이 무렵의 일이다. 정말 쉽지 않았다. 고등학교 때 실력이라고 생각하니 부끄러워 견딜 수가 없었다. 그런데도 임준희씨는 시를 조용히 읽어보더니 얼마 후 명곡을 만들어 왔다. 내 시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한 가곡이다. ‘비 개인 오후 무지개를 바라보며 지나온 시간들을 돌아보네, 사랑했던 그 사람은 안녕하신지’. ‘무지개’는 항일운동을 하며 중국의 황야에서 조국을 바라보던 선친의 심정을 나름대로 헤아려보려던 시였지만 임준희씨는 흩날리는 세월에 문득 생각난 한 남자의 추억담으로 성숙한 곡을 붙여 노래를 완숙하게 성장시킨 것이다. 이후 나는 ‘그토록 그리움이’라는 시도 임 작곡가와 작업했다. 지금은 이탈리아어로 옮겨져(Il vuoto che in me sento) 베니스에서 불려 지는 이 노래는 이렇게 시작된다. ‘사람이 드문 탱자길, 사람이 가지 않는 수수밭길을 그대로 바람이 되어 날아보아요. 그래도 그리움이 떠나지 않으면 그대로 침묵하고 시인이
K-Classic News 탁계석 K클래식 회장 | 해외에서 위촉 받아 공연된 작품들 <탁계석 Note> K클래식 "마스터피스(Masterpiece) 페스티벌" 10인 작곡가를 진행하면서 완성도 높은 연주를 위해 연주가와 작곡가의 만남을 시작했다. 오숙자 작곡가는 '念(념)'의 작품을 공연한다. 무려 초연으로 부터 46년이 지난 작품의 목록들을 발견하게 되니 묻혀진 보석을 발견한듯한 경이감이 느껴진다. 당시의 작곡가의 작품에 대한 해외에서의 반응과 한 테마에 여러 악기들이 참여한 것도 이채롭디. 흐름을 한 눈에 볼수 있어 우리 창작사에 상당한 의미를 갖게 될 것 같다. 지금도 창작자가 작품을 쓰는 것 외에 달리 그 무엇을 할수 있는 방법이 없기에 K클래식은 이를 잘 정리해 과거, 현재, 미래가 숨쉬는 창작 페스티벌을 만들어 갈 것이다. 이 기록이 우리 뿐만아니라 해외 교류에서 상대국과도 연대감을 갖게할 것이므로 도약과 비전을 품게 될것이다. K클래식의 원조격이라할 오작곡가님의 전방위적 활동을 알게 되어 무척 반갑고, 언젠가 이 작품들이 모두 무대에 올랐으면 좋겠다.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우리 모두가 협력하여 좋은 결실을 맺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1
K-Classic News 탁계석 K클래식회장 | 19일 오전 11시, 남부터미널 근처 카페 나비부인에서 만난 바이올리니스트 김주은과 오숙자 작곡가 K클래식 미스터피스는 어떻게 진행되나? 기금 지원기관, 극장, 기획사를 훌쩍 뛰어 넘어 K클래식이 존재해야죠. 창작이 뻗어가야 하는 많은 과정들 앞에 틈새 공간들이 나타납니다. 이것들을 하나씩 정성스럽게 꿰고, 묶어 가면서 작품이 완성도에 이르게 합니다. 결국 수십 톤의 작품 가운데 명작만 살아남는 원리를 우리 모두가 모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K클래식 창단 12년만에 첫 기금을 확보했습니다. 이를 변곡점으로 새롭게 방향을 설정합니다. 말 그대로 '마스터피스(Masterpiece)로 가는 과정이 K클래식의 방향이자 종착점입니다. 누구라도 작품을 연주하고 싶다고 계속 연락이 오는 구조, 올수 밖에 없는 창작 생태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쉽지 않은 고난도의 길이기에 따라 오는 사람이 거의 없는 독자 노선입니다. 일회성 공연이 무슨 말인가요? 창작 사전에 남기고 싶군요. ㅎㅎ~ 작품이 나오면 연주할 사람을 찾아 나섭니다.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공통사항은 아닐 것이기에 찾는데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아주 특이하게(?) 창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