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나래 한국인 지휘자 최초 독일 NRW주합창대회 “아리랑”으로 전체 1등!

최영민 작곡 <가장 아름다운 아리랑>, 국현 작곡 <수리수리 마수리>

K-Classic News |

 

 

정나래 지휘 도르트문트청소년합창단 1등과 아카펠라 부문 특별상

 

설립 75년을 자랑하는 독일 Nordrhein-Westfalen주(NRW 주) 합창협회의 주관으로 개최된 NRW 주대표 합창대회인 JugendSingt는 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독일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지는 어린이, 청소년 합창대회입니다. 2022년 5월 21일에 열린 2022 JugendSingt합창대회에서 정나래 지휘자가 지휘하는 도르트문트 청소년합창단이 최고점으로 전체 1등과 아카펠라 부문 특별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합창대회는 지난 대회들과 달리 주목할 부분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독일 NRW주합창협회 주관 대회 역사상 최초로 한국인 지휘자가 지휘하는 독일 합창단이 전체 1등을 한 것입니다, 주대회 이전 이미 지역 대회에서부터 만점 1등을 받으면서 주목을 받아오던 정나래 지휘자는 독일 교육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국 특유의 세심함과 친근함으로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번 대회를 통해 그 과정과 결과에서 지휘 실력을 입증받은 것입니다. 

 

 

 국현 작곡가의 아카펠라 <수리수리 마수리> 특별상

 

둘째, 대회 참여곡 4곡 중 2곡이 한국 작곡가의 곡입니다. 정나래 지휘자가 이번 대회에서 선보인 곡은 Robert Schumann의 와 Juhannes Brahms의 를 비롯하여 최영민 작곡가의 <가장 아름다운 아리랑>과 국현 작곡가의 <수리수리 마수리>입니다. 피날레로 올해 최고의 아카펠라 특별상을 수상한 <수리수리 마수리>도 대단하지만 특히 <가장 아름다운 아리랑>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아리랑, https://youtu.be/nhfpUIuk80 w>은 단순히 독과 대한민국의 민요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서로의 문화를 배우고, 이해하여 상대국의 민요를 부를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한독 문화교류를 위해 정나래 지휘자와 최영민 작곡가가 협업하여 만든 곡으로 독일민요„ImschönstenWiesenGrunde “과 한국 아리랑을 하나로 편곡하여 제작한 프로젝트 곡입니다. 

 

정나래 지휘자는 '이번에 특별히 국현 교수님의 '수리수리 마수리'가 올해 최고의 아카펠라 상을 받았는데요. 콩쿨 역사상 “한국 작곡가님”  곡이 특별상을 받은것은 처음입니다. “우리 심사위원들이 상을 주기위해 여러방법으로 의논을 했는데 그때마다 하나의 작품이 결과적으로 나왔다. 그것은 수리수리마수리였다!” 즉 여러번 여러방법으로 의논해도 언제나 하나...수리수리로 통일되어 나왔다는 그런뜻입니다' 라며 작곡가에 깊은 감사를 잊지 않았다.  

 

언어적, 정서적 ,차별성 인정하고 화합하여 새로운 문화 창출 


독일 아이들이 아리랑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부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한국문화와 한글 수업을 진행하는 등 서로 다른 문화적, 언어적, 정서적 차이를 차별의 대상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고 화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함께 만들 수 있다는 정나래 지휘자가 생각하는 문화교류의 방향성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이처럼 한국 감성으로 독일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 한국문화의 우수성과 특수성을 유럽에 알리고 있는 정나래 지휘자는 지난해 <고향의 봄, https://youtu.be/tiPRQhT5 prA>을 선보이면서 음악으로 국위 선양하고 싶다는 꿈을 이룰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이 소식을 접한 탁계석 예술비평가회장은 '우리 K클래식으로 최고 권위의 경연에서 우승한 것은 실력과 창작이 충분한 검증을 받은 쾌거이다. 그간 연주가들이 세계 콩쿠르를 석권했는데 바야흐로 우리 작품으로  지휘자가 글로벌 무대에서 조명받은 것이어서 신한류 출발에 큰 격려가 될 것 같다. 이번 수상은 그래서 의미가 각별하다.  상호주의에 입각한  문화 교류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것이라며,  축하를 보낸다고  말했다. 

 

 

KBS 뉴스로 소개된 베를린에서 열린 한글날 행사나 YTN 글로벌 코리안 등 한국 유명 언론에 소개가 되면서 정나래 지휘자의 도르트문트 청소년합창단은 올해 10월 3일부 터 13일까지 서울을 시작으로 용인문화재단 초청공연, 진주 개천예술제, 제주도 탐라문화제등 다양한 문화예술행사에 초청을 받아 순회공연을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음악의 예술성과 우수성을 유럽에 알리면서 활발한 문화교류를 통한 국위선양활동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