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Classic News 기자 | 남양주시는 오는 31일까지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에서 개관 5주년 기념축제 ‘오곡백과(五曲百科) - 5개의 노래에 담아본 음악·뉴미디어도서관 5년의 이야기’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도서관의 정체성과 지난 5년의 발자취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며 향후 발전 방향을 함께 그려보기 위해 마련됐다. 음악 공연을 비롯해 어린이, 가족, 청소년 등 다양한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운영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구성됐다.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은 2021년 1월 14일, 대한제국 독립을 위해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한 독립운동가 이석영 선생의 정신을 계승해 개관했다. ‘교육을 통한 미래 세대의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청소년과 청년들이 창의적 미디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특화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도서관은 전통적인 독서 중심의 기능을 넘어 음악·영상·미디어 제작 등 창작활동이 가능한 뉴미디어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배움과 체험, 소통이 공존하는 복합문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오는 24일 오후 7시 30분, 도서관 1층 계단형 관람석에서 열리는 ‘2026 새해맞이 음악회’가 있다. 음악회에는 코리아싱어즈 합창단, 오카리나 연주자 김욱, 클라리네티스트 김예원 등이 출연해 새해의 희망을 전하는 공연을 선보인다.
공연에서는 ‘Over the Rainbow’, ‘Only You’, ‘The Syncopated Clock’ 등 세계적인 명곡과 함께 ‘마중’,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등의 국내 창작 합창곡, 영화 음악과 대중가요 등 다채로운 장르의 무대를 펼친다.
이외에도 △가족 이야기를 담은 원예 창작물 만들기 △어린이 독서 체험 프로그램 △관객 참여형 벌룬 매직쇼 등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 행사도 함께 운영돼 도서관의 핵심 가치인 ‘배움과 체험의 공간’을 실현한다.
모든 공연과 행사는 무료로 운영되며, 일부 프로그램은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일정과 신청 방법은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 누리집 또는 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김진배 도서관사업소장은 “이번 축제는 이석영 선생의 교육 철학이 오늘날 어떤 방식으로 계승되고 있는지를 시민과 함께 되돌아보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시민들이 음악과 체험을 통해 도서관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함께 느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