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성시, 2024 제8회 동탄2동 탄요축제 개최

동탄2동 문화유적지 탐방, 숯부작 경진대회, 아나바다 나눔장터 및 플리마켓 운영 등 색다른 체험부스와 즐길거리 제공

 

K-Classic News 기자 | 화성시 동탄2동 주민자치회가 19일 토요일 반송동 솔빛공원 및 솔빛마을길 일원에서 ‘2024 제8회 동탄2동 탄요축제’를 개최했다.

 

탄요는 숯을 만드는 가마를 뜻하며, 동탄2동 인근에는 ‘탄요지’라는 유적지가 위치해 있다.

 

동탄2동 탄요축제는 삼국시대에서 고려시대에 이르기까지 숯가마 터로 이용됐던 탄요 유적지의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하고, 지역의 문화를 알리기 위해 동탄2동에서 매년 화성시 읍면동 자생특화축제로 개최되는 대표적인 지역 축제로 주말을 맞은 1천 여 명의 주민들이 축제를 즐겼다.

 

축제장에서는 △숯부작 경진대회 △숯 소원쓰기 △숯 작품전시 및 체험 등 숯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 행사가 진행됐고 △9개팀의 주민자치발표회 △문화공연 등 주민자치회 홍보를 비롯한 △아나바다 나눔장터 △플리마켓 △푸드트럭을 운영해 많은 주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동탄2동 박노영 동장은 “주민이 하나되어 즐길 수 있는 축제로 관내 사회단체 및 자원봉사자들이 만들어가는 소통과 화합의 장이 마련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동탄2동 주민자치회 김영길 회장은 “우리 동탄2동 탄요축제는 기획 단계부터 주민이 직접 축제의 주최가 되어 개최하는 뜻깊은 지역축제인 만큼 앞으로도 내실있고 우리 지역만이 갖고 있는 축제를 만들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