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중을 내 편으로 ' 밴드왜건 효과 Bandwagon Effect 미국 서부개척시대의 역마차 밴드왜건이 금광 발견 소문이 나면 요란한 음악을 연주해 사람들을 이끌고 갔다는 것에서 유래했다 악대차가 연주하면서 지나가면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하고 몰려가는 사람을 바라본 많은 사람들이 무엇인가 있다고 생각하고 무작정 뒤따르면서 군중들이 불어나는 현상을 비유한다 경제용어로도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 밴드왜건 효과, 편승효과 라고도 한다 미국의 경제학자 하비 라이벤스타인 Harvey Leibenstein (1922 – 1994) 이 발표한 네트워크 효과이다 정치 용어로도 사람을 설득하는 경우에 ‘만장일치 찬성 unanimous consent’ 혹은 ‘거의 전원의 의견이 일치한다‘ 라는 동조행위 act of agreement가 밴드왜건 효과' 이기도하다 결국 사람의 의견과 사고방식을 자신의 사고방식으로 유도하는 심리 테크닉 psychology techniques 이다 '쏠림 현상 tilt phenomenon', '악대차(樂隊車) 현상 또는 '유행효과 trend effect' 라고도 부른다 소위 유행이나 충동구매로 불리는 현상이다. 소비자의 구매를 부추기기
K-Classic News 원종섭 문화심리학 기자 | 다윗의 법칙 David's Law 다윗(David)은 목동이다. 양떼를 습격하는 이리들을 돌팔매 하나로 물리치는 솜씨이다. 거대한 몸집에 동작까지 느려터진 골리앗(Goliath)이 자신의 돌팔매를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울이 건네주는 갑옷과 칼을 버리고 단단한 차돌 다섯 개를 주머니에 넣고, 그중 돌팔매 하나로 골리앗을 쓰러뜨린다. 만약 다윗이 갑옷과 칼로 무장을 하고 나갔더라면 골리앗에게는 잽도 안 되는 싸움이 되었을 것이다. 다윗의 전략은 적의 강점을 무력화시키고 나의 강점을 살린 전략이었다. 적의 강점을 뒤집으면 약점이 된다. 다윗의 법칙이다. 상대하기에는 상대가 너무 크다 ‘too big to win’ 성경에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이야기가 나온다. 골리앗은 히브리어 גלית 골야트, 영어 Goliath 걸라이어스, 독일어 Goliath 골리아트의 음차이다. 소년 다윗이 거인 골리앗에 맞서 싸우려 하자 주위 사람들이 말렸다. 기골이 장대한 천하장사를 소년 다윗이 ‘상대하기에는 상대가 너무 크다 too big to win’는 것이었다. 그러나 소년 다윗은 골리앗의 강점을 뒤집어 해석했다.
펭귄 효과 Penguin Effect 바닷가 빙산 위에 길게 늘어서 있다. 도대체 무엇을 기다리는 것일까? 알을 낳고 탈진한 암컷은 먹이를 찾기 위해 바다로 나갔다. 바닷물 속으로 뛰어들어야 하지만 바다표범이나 범고래 같은 천적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잘 뛰어들지 못하고 있다. 뛰어내리기 전에 계속 망설이고 있는데 이때 한 펭귄이 바닷물로 뛰어든다. 나머지 펭귄들도 덩달아 뛰어든다. 이런 습성을 펭귄 효과 Penguin Effect 라고 한다. 펭귄의 부정 father's love, 자식에게 가장 헌신적인 아버지상 devoted father 알을 낳은 암컷은 수컷에게 알을 넘기고 탈진 상태로 먹이를 구하러 바다로 나간다. 영하 60도의 혹한 속에서 수컷 펭귄이 겪는 고통은 눈물 겹다. 수컷은 알을 자신의 발 위에 올려놓고서 털로 덮어 부화시킨다. 새끼가 알에서 깬 다음에도 수컷은 잠시도 새끼를 얼음 위에 내려놓지 않고 품어서 키운다. 알에서 깨어난 펭귄은 수컷 펭귄이 토해주는 먹이를 먹으며 자란다. 새끼를 키우는 동안 수컷 펭귄은 아무것도 먹지 못한다. 오직 새끼만 먹이면서 암컷이 먹이를 구해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그러는 동안 수컷의 체중은 절반 정도로
K-Classic News | 공연계 현장에 맞게 무대예술 전문성 높이는 지원체계, 관련 업계 육성 방안 논의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유인촌 장관은 2월 26일(월), 전국 공연시설의 무대조명과 음향, 의상, 기계 등을 담당하는 무대예술 전문인들을 만나 무대예술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변화하는 공연 현장에 맞게 무대예술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지원체계로 정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무대예술 관련 업계 육성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었다. 유 장관은 “우리 공연예술의 위상이 높아진 것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공연의 완성도를 높여 온 무대예술 전문인들의 헌신 덕분이다.”라며, “앞으로도 예술계 곳곳에서 애쓰는 다양한 예술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현장에 기반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라크마, K클래식이 후원하는 콩쿠르 오케스트라의 꽃은 지휘자 입니다. 누가 지휘봉을 잡느냐에 따라 오케스트라의 모든 것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상식입니다. 그래서 미래의 리더십을 키우고 바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하겠습니다. 지구촌 반대켠에서 지휘자 콩쿨을 만들어 주도하는 이가 K클래식 총감독인 박종휘 지휘자입니다. 일전에 라틴아메리카 심포니 창단 연주회를 이곳 아르헨티나 코르도바에서 3회의 콘서트를 가졌던 그가 또 하나의 프로젝트에 화력을 뿜어냅니다. 이처럼 공공이 아닌 개인에 의한 열정은 그 어떤 한계를 넘어서 변화를 이끌수 있는 실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들에게 큰 박수를 보내며 일정을 소개합니다. 지금 당장은 응모할 수 없다고 해도 2025년 그리고 그 이후라도 도전하는 한국의 지휘자들이 많이 있기를 바랍니다. 멀고 먼 땅이라 생각하지 말고, 힘든 만큼 얻는 것이 많은 것이니까, 성장과 기회의 대륙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니까 누구나가 다 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일하고 자신만의 독창성을 가질 수 있는 작업에 힘을 쏱아야 경쟁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도전의 에
K-Classic News 탁계석 K클래식 회장 | 사진: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유인촌 장관, “문체부는 문화산업부라는 생각으로 문화 분야 전반 세계 진출 지원”, “해외 현지에서는 한국문화원이 민관 협업체계 중심이 되도록 지원 강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2월 19일(월)부터 22일(목)까지 코시스센터(서울 중구)와 국립세종도서관에서 ‘2024년 한국문화원장·문화홍보관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는 현직 재외 한국문화원장과 문화홍보관을 비롯해 올해 상반기 부임 예정자도 참석한다. 1979년 도쿄와 뉴욕의 2개소로 시작한 한국문화원은 케이-컬처를 전 세계에 알리고 수출하는 최일선 기관으로서 현재 문화홍보관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42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각국의 한국문화원은 우리 문화예술인들이 해외 공연, 전시 등을 통해 세계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다각으로 지원하는 한편, 콘텐츠 수출, 방한 관광 확대 등을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전 세계의 관심이 케이-콘텐츠를 넘어 문화예술로 확대됨에 따라 한국문화원의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제공 민간 분야 해외 진출 기회 창출하고 매개하는 기능
K-Classic News GS,Tak | I enjoyed Your Concert The Latin American Symphony Orchestra has completeda great project - your triumph and the vision and dreams of Latin America. Latin American America, which felt far away, feels close. The courage that the world can be united by music I gave it to you. The country of K-pop and BTS is now the country of K-classic Korea with Maestro JongWhi Vakh. I want you to work together so that I can come and go with you. You've done such a great job. Latin American Symphony Orchestra Bravo, Bravo, Bravissimo~!!
K-Classic News 기자 | 라틴 어메리카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두번째 공연이다. 아르헨티나 제2도시 코르도바 중앙 성당에 발디딜곳 없이 꽉찬 관객들의 즐거운 얼굴들을 볼수 있다. K클래식 예술총감독이자 행사를 총괄하고 있는 박종휘 지휘자는 어번 오케스트라 창단 공연에는 한국 . 미국. 멕시코. 쿠바. 코스타 리코 . 온드라스.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에콰도르 . 볼리비아. 파라과이. 브라질. 그리고 아르헨티나 국가에서 참가하고 있다고 한다. 내일은 3일간의 일정이 마무리되는 폐막 공연이다 . 코르도바 리베르타도르 산마르틴 극장 에 매진 소식이 들어와 객석을 가득채우고 있으며 모든 공연은 유트브 생중계 하고 있다. 거대한 대륙을 하나로 묶어 오케스트라를 통해 평화와 지구촌이 전쟁이 없이 사는 생태계로 바뀌었으면 하는 간절한 기도가 성당안을 가득 채운 청중들의 박수 소리에 묻어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K-Classic News 기자 | Guest conductors, maestro Lucia Vallesi, Marcelo Conca, Marcos Martins and William Vergara, together with maestro JongWhi Vakh-director of the Cordoba Symphony Orchestra- rehearse Concerts for Peace with the Latin America Symphony Orchestra, in the main hall of the Libertador Theater. The orchestra, born during the pandemic stage, assembles face-to-face for the first time, after virtual meetings. The group is a creation of JongWhi Vakh - also K-Classic General Artistic Director - and is made up of musicians from professional orchestras from Mexico City, and from countries s
K-Classic News 김의길 기자 |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는 한국-헝가리 수교 33주년 기념으로 <빅토르 바자렐리: 반응하는 눈Victor Vasarely: The Responsive Eye>을 전시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헝가리 국립 부다페스트 뮤지엄과 바자렐리 뮤지엄 소장 작품 140점을 출품하였다. 빅토르 바자렐리(Victor Vasarely, 1906–1997)는 순수한 형태와 색으로만 세계를 완전히 표현할 수 있으며 미래의 추상미술은 우리 마음속에 있는 우주를 담아내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보고 작품 활동을 하였다. “미래의 추상미술은 우리 마음속에 있는 우주를 담아내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다.” (빅토르 바자렐리(Victor Vasarely, 1906–1997) 문화콘텐츠 전문기업 가우디움어소시에이츠는 한국 헝가리 수교 33주년을 기념해 오는 12월 21일부터 2024년 4월 21일까지 20세기 추상미술의 한 장르인 옵아트를 대표하는 화가로 손꼽히는 헝가리 태생의 프랑스 아티스트 빅토르 바자렐리 전시는 1990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된 이래 33년 만에 다시 열리는 전시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헝가리 국립 부다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