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피아니스트 박종훈 신작 리사이틀 시리즈 Ⅷ. 'Rachmaninov The Transformer' 개최

피아니스트 박종훈 신작 리사이틀 시리즈 - 5년간의 대장정
리사이틀 시리즈 여덟번째, 오는 3월 17일 공연 개최
매년 리사이틀을 통해 기존의 클래식 레퍼토리 연주와 직접 작곡한 신작 발표
피아니스트 박종훈의 Variations on theme of Rachmaninov (Vocalise)

K-Classic News 오형석  기자 | 폭 넓은 활동으로 사랑받는 음악가 피아니스트 박종훈이 오는 5월 10일 (화) 페리지홀에서 “박종훈 신작 리사이틀 시리즈 Ⅷ. 'Rachmaninov The Transformer' 공연을 개최한다.

 

 2017년 시작된 ‘박종훈의 신작 리사이틀 시리즈’는 총10회의 리사이틀을 통해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였던 작곡가들의 기존의 클래식 레퍼토리 연주와 함께 그가 직접 작곡한 정통 클래식 곡들을 발표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2년간 중단되었던 시리즈는 작년 부터 다시 재개 되었고 오는 3월 17일 라흐마니노프의 작품으로 독주회가 개최된다.

 

 이번 독주회에서는 라흐마니노프의 편곡 작품 위주로 연주한다. 특히 바이올린을 위한 곡들을 피아노로 편곡한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바로크 음악을 재해석한 코렐리 변주곡, 바흐의 바이올린 무반주 소나타의 편곡 작품 그리고 동시대의 유명 바이올리니스트 크라이슬러의 사랑의 슬픔, 사랑의 기쁨을 통해 라흐마니노프가 어떻게 바이올린 음악들을 피아노라는 악기에 적합하게 변화무쌍한 편곡을 하였는지 보여준다.  

같은 맥락으로 작곡된 박종훈의 신작 'Variations on theme of Rachmaninov (Vocalise)' 는 가장 인기 있는 라흐마니노프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보칼리제의 선율을 이용하여 작곡된 작품으로 라흐마니노프의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은 기법과 박종훈 만의 독창적인 표현력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작품이다. 이 곡은 유진그룹 회장이자 연세대학교 총 동문회 회장인 유경선 회장에게 헌정되었다.

 

음악사적으로 높은 위상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 국내 클래식 대중들이 많이 사랑하는 음악가 라흐마니노프의 탄생 150주년, 서거 80주년을 맞아 더욱 특별한 이번 공연은 섬세하고 아름다운 피아노 연주로 라흐마니노프와 피아니스트 박종훈의 변화무쌍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이 공연은 예매 사이트 인터파크 (http://ticket.interpark.com/)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프로필

2009년 11월, 한국인 피아니스트로서는 최초로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전곡을 완주한 박종훈. 그 폭넓은 활동반경을 볼 때 그에게 피아니스트라는 수식어 하나만 붙이기는 무언가 어색하기만 하다. 그는 지난 20여 년간 이탈리아 내 20여 개의 도시에서의 성공적인 독주회와 실내악 연주를 마쳤으며, 산레모 심포니, KBS 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 서울시향, 부천필하모닉, 성   페테르부르크 심포니, 브르노 필하모닉, 카우나스 체임버, 슬로박 필하모닉, 이탈리아 베로나,   로마, 임페리아 등에서 유수의 국내/외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다. 

2014년 하반기부터 2016년까지 서울 예술의 전당 <11시 콘서트>의 해설과 진행을 맡았으며, 예술의 전당에서 열리는 <교향악 축제>에 총 4회 출연, 그 중 2015년에는 생상의 피아노 협주곡 제2번의 피아노 파트를 그가 직접 다시 써서 연주하였고 같은 해 11월에는 예술의 전당에서 자신이 직접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을 초연하였는데 피아니스트가 직접 협주곡을 작곡하여 연주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그리고 얼마 뒤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베를린 필 앙상블 내한공연에 스페셜 게스트로 참여하면서 베를린 필 앙상블과 함께 연주하였다.

작곡가 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피아니스트 박종훈은 2017년  4월에 시작한 작곡가별 클래식 작품과 그가 직접 작곡한 정통 클래식 곡들을 연주하는 작곡가별 창작 리사이틀 시리즈를 매년 이어가고 있으며, 2021년 새롭게 설립된 국내 최초UHD클래식 음악 전문 채널 ‘토마토클래식’과 함께 <피아니스트 박종훈의 Romantic Seasons> 독주회 시리즈를 진행 하였다.  현재 연세대학교  피아노과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