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최미진 작가, 잇다스페이스 작은미술관서 "오늘은 뭐해? 사랑해!" 초대전 개최

오는 10일부터 29일까지 '잇다스페이스 작은미술관'서 개최

K-Classic News 오형석 기자

 |

 

직관적으로 편안한 느낌을 주는 작업을 해온 최미진 작가가 인천에서 첫 번째 초대전을 열고 있다. 전시 타이틀부터 일상대화 형식을 빌었다. "오늘은 뭐해? 사랑해!"가 그것이다.

 

인천 배다리에 소재한  잇다스페이스 작은미술관(관장 이영희)이 최작가를 초대했다.

이번 전시는 오는 10일부터 29일까지 이어간다.

 

 

최작가는 인천전을 펴면서 장소가 인상적이라고 말한다. "히스토리가 담긴 공간에 매력을 느꼈다. 역사를 담고 있는 공간에서 상대적으로 가벼운 주제로 전시를 해보면 어떨까 생각했다."

 

작가는 미술이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소신을 말한다. "미술도 일상의 연장이므로 작품을 보고 공감을 갖는다면 그것으로 역할을 다했다고 봅니다."

 

그런 연유로 서사적으로 무게를 주는 그림에서는 벗어나고자 했다. 그림을 보는 순간 행복감을 공유하는 것, 최미진 작가가 추구하는 작품세계다.

 

소재는 일상 생활을 골랐다. 일러스트적 캐릭터를 등장시키되, 나는 누구인가를 보여주고자 한다. 단 캐릭터에는 눈 코 입을 생략한다. 표정을 담지 않으려는 시도에서다. 마치 동양화에서 여백의 미를 주듯, 표정에 여백을 주는 것 이라는 설명이 따른다.

 

 

"저는 즐거운 모습으로 그렸는데 관람자에 따라 제 각각의 표정으로 읽더라구요. 제가 원하는 지점입니다."

자칫 단조로움으로 흐를 수 있으므로 배경이 되는 화면 색에 신경을 집중시킨다. 마띠에르 기법으로 나이프를 사용, 물감을 10회에서 20회 이상 올려 입체감을 만들었다.

 

 

"전체적으로 한가지 톤으로 흐르듯 보여도 다양한 색이 펼쳐져 있습니다. 아크릴 물감을 사용하고 있는데, 선정에 공을 들이죠." 타이틀 '오늘은 뭐해'는 어제는 하지 않은 '오늘만의' 새로운 시도가 바로 내일 어떤 일을 할지 기대하게 만든다고 푼다.

 

"'오늘도’와 다른 의미죠. 평소 하지않던 새로운 시도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던지는 질문이기 때문입니다. 묻는 상대방의 소소한 일상도 중요한 것이 될 수 있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최

 

진 작가를 초대하며...
현대인들의 매일매일 변화무쌍한 삶 속에 사회적 이슈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오늘과 내일이 다르다는 희망을 가지고 혼자서 감당하며 그 이슈들을 인정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봄이 오면 여름이 가을이 가면 겨울이 다가옵니다. 행복의 수치는 우리가 마음먹기에 따라 그 수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미진 작가 전시를 통해 희망을 잃은 모든 분께 힘이 되는 전시가 되었으면 합니다.

 

                                                                                                 잇다스페이스 이영희 관장

 

 

□ 작가노트 "오늘은 뭐해?"


이는 ‘나’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질문이다. 40대 중반 유방암을 진단받고 내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전환점이 찾아왔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오가는 힘겨운 투병생활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나를 좀먹어갔다. 여태까지 주부로서 남편과 아이들을 위해 헌신하는 삶을 사는 동안, 정작 나 자신을 돌보는데 소홀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번의 수술과 항암 치료를 하는동안 잃어버린 자존감과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가 필요했고, 이제는 다른 사람보다 ‘나’라는 존재를 우선시하는 삶을 살 필요가 있었다. 

그러기 위해서 나는 스스로에게 ‘오늘은 뭐해?’라는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오늘은 뭐해?”라는 질문은 ‘오늘도 뭐해?’라는 질문과는 다른 의미를 가진다. 

 

‘오늘도’는 늘 반복되는 일상을 묻는 것이지만 ‘오늘은’이란 평소에 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도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던지는 질문이기 때문이다. 어제’는 하지 않았던 ‘오늘’만의 새로운 시도는 ‘내일’은 어떤 일을 할지 기대하게 만들어 주었다. 이는 나의 투병생활을 견뎌낼 원동력이 되었고, 이를 토대로 잃어버린 자존감과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다. 

 

아픔을 겪었던 시절의 나처럼 정체성을 잃고 그저 시간이 흐르는 대로 살아가는 이들에게 이 질문을 조심스레 건네본다.
"오늘은 뭐해?'

 

□ 프로필

Solo Exhibition
2023   오늘은 뭐해?_사랑해! 초대전, 잇다스페이스, 인천
2023   오늘은 뭐해?_ 행복해! 초대전, 지구촌갤러리,분당
2022   오늘은 뭐해?_LOVE NOW 초대전, 창의문뜰갤러리, 서울
2021    오늘은 뭐해? 초대전, 갤러리 반포대로5,서울
2021    오늘은 뭐해?_라운딩 홀인원 초대전, 아트필드갤러리, 서울
2020   오늘은 뭐해? 초대전, 식품의약품안전처,청주
2020   오늘은 뭐해? 초대전 , 창의문뜰 갤러리,서울
2019    오늘은 뭐해?, 윤승갤러리, 서울
2011     Passion,  갤러리 스카이연, 서울
2011     Passion,  경인미술관, 서울

Group Exhibition
2023 기획전시 순회전_페르소나&소망을 담다꼴라보하우스 도산, 서울
2023 신년기획전시_소망을 담다, 창의문뜰 갤러리
2022 ART & POSTER 39 ,ARTFIELD GALLERY
2022  배다리 itta 작은미술관 개관전, 인천 배다리아트스테이1930 복합문화공간
2022  작은 나눔전, ARTFIELD GALLERY
2021  송파구청 기획전시_페르소나 “여성으로 살아간다는 것”, 문화실험공간호수, 서울
2021   제1회 이옷스타일페어 최미진 미니전시, 부띠크모나코스페이스, 서울
2021   제2회P.E.P 전, 썬 갤러리, 용인
2021   ‘The drawing' 展, 갤러리 일상,서울
2021   4PM'展, 올 갤러리, 서울
2021    In’ mable 아트월 기획전시,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2021   ‘Young 9'展, 구구 갤러리,서울
2021   ‘특별한 선물전’, ARTFIELD GALLERY, 서울
2020   아트팩토리 난장판 페스티벌 , 아트팩토리, 파주 외 다수

 

수상
제20회 한국 여성 미술 공모전(특선) 2010(메이준 갤러리, 서울)
제 14회 대한민국 통일미술대전(입선2회) 2010 (한국광고문화회관 박물관 전시실, 서울)
제 9 회 대한민국 환경미술대전(입선) 2010 (프라임갤러리, 일산)
제 6회 경향미술대전(입선) 2010 

 

현재
홍익아트메트로 회원, 아트벙커회원,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