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계천박물관·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하는 기획전시‘환경 프로젝트 '모두 모두 함께!'’개최

2023.04.20 12:53:28

청계천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4월 20일부터 9월 10일까지 진행

 

K-Classic News 박미영 기자 |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김용석) 분관인 청계천박물관(성동구 청계천로 530)은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과 협력하여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와 환경의 소중함을 생각해 보는 기획전 ‘환경 프로젝트《모두 모두 함께!》를 개최한다.


청계천박물관과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은 ㈜한화/건설이 후원하여 제작한 ‘그림책의 원화’들과 서울 어린이들이 오늘날의 ‘청계천’을 그림을 전시한다.


전시 기간은 4월 20일부터 9월 10일까지 이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관람 시간은 평일 및 주말 모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은 휴관이다.


그림책 제작은 환경에 관심이 있는 장애인과 그 가족과 지역주민들이 참여하고, ㈜한화/건설이 후원하는 사회공헌사업이다.


작년 한 해 동안 참여자 13명들이 열심히 작업하여 ‘환경’을 주제로 10권의 그림책들을 제작했다. 이렇게 완성된 그림책의 원화 88점과 제작 과정에서 나온 자료들을 모아 이번 전시에 소개한다.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은 2014년도부터 ㈜한화/건설의 후원으로 성동구 내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안전 및 장애 이해 교육’을 진행했다. 코로나 이후에는 장애인과 가족, 지역민들이 ‘그림책’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


참여자들은 ‘나오니깐 좋다’ 저자인 김중석 그림 작가와의 열네 번의 수업을 통해 기후변화와 멸종 위기종, 바다 쓰레기, 소중한 자연환경 등의 다양한 환경문제들을 주제로 총 10권의 그림책을 완성했다.


이번 전시는 원화 88점과 그림책이 탄생하기까지의 캐릭터와 작가들의 그림과 이야기 구상 과정이 담긴 자료들을 통해 고심하여 그림책들을 완성한 흔적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발간된 그림책들은 향후 성동구 내의 초등학교와 도서관에 배포되어 어린이들을 위한 ‘환경 교육’ 자료로 이용될 예정이다.


청계천박물관은 올해 1월에 어린이 환경 프로젝트 '우리가 그리는 청계천'을 진행했다. 참여 어린이들은 환경문제에 대한 위기의식과 도시 서울에 자연과 여유를 되찾아준 청계천의 소중함을 담아 ‘청계천’ 그림을 완성했다.


열네 명의 서울 어린이들은(2학년~5학년생) 현재 청계천에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과정을 배우고, 평소에 청계천에서 경험한 ‘자연 체험’과 서울의 명소로 거듭난 오늘날의 ‘청계천의 모습을 공동작품으로 완성했다.


가정에서 실천하는 환경 지킴이 활동도 같이 진행했다.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생활 습관을 고쳐보고, 재활용 쓰레기 분리배출과 에너지 절약, 물 아껴 쓰기, 에코백 사용하기 등을 실천했다. 참여 어린이들의 교육 참여 소감과 환경을 위한 실천 내용은 전시 영상으로도 제작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어린이 관람객들이 배려한 전시 체험과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전시실 내에 ‘환경 그림책’을 읽거나 그려볼 수 있 다. 어린이 및 어른 대상 전시 연계 교육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생 모집 및 참여 안내는 교육 시작일 3주 전까지 청계천박물관 누리집 에서 공지할 예정이다.


전시 참여작가들의 ‘그림책’들을 직접 읽고 보고, 그 중 곽수아·배윤서 작가의 그림책 ‘사람은 왜’는 애니메이션으로도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그림책 내용을 상상력을 발휘하여 ‘나만의 환경 그림’을 꾸며보는 체험도 할 수 있다.


7세~10세 어린이 대상 교육은 여름방학 동안 기간에 총 10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획전시를 관람하며 환경을 주제로 공동작품을 완성할 것이다. 성인 대상 전시 연계 교육은 김중석 그림책 작가가 진행하는 ‘그림책 만들기 체험’이 있을 예정이다.


김용석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서울시는 현실로 닥친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중립 도시를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서울 수변의 역사문화기관으로서 중심역할을 하고 있는 청계천박물관도 이에 발맞춰 모든 사회 구성원과 환경을 고려한 지속 가능한 발전방안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이 전시를 기획했다.”라고 말했다.

박미영 기자 pmy8635@daum.net
Copyright @K-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서초구 매헌로14길 21 등록번호 : | 등록일 : | 발행인 : 탁계석 | 편집장 : 김은정 | 이메일 : musictak@daum.net Copyright @K-News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