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assic News 김은정 기자 |
탁계석 예술비평가회장과 위재환 작가
<전시소개>
국내 최대의 조각 전시회이자 아트페어인 《제14회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5》가 오는 2월 6일 오후 5시, 서울 COEX 3층 C홀에서 개막한다. 서울국제조각페스타는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행사로, 전시 주제를 정하여 작가를 공모하고 심사를 거쳐 전시 기회를 부여하는 선발 과정을 통해 조각 장르에 특화된 전시를 기획해 왔다.
사단법인 한국조각가협회가 주최하고 국제조각페스타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본 행사는 변화하는 시대에 걸맞은 조각 예술의 개념을 재정비하고, 예술로서 조각적 담론 형성을 위한 장을 마련하고자 대규모 조각전을 개최해 왔다. 올해도 신진작가를 후원하고 중견작가들의 견인 속에서 시대와 함께 어우러지는 국내 최대의 조각 페스티벌이 진행될 예정이다. 본 전시에서는 100여 개의 부스에 200여 명의 국내외 조각가가 참여하며, 개인 부스와 단체 그룹전을 포함해 대형 조각 작품 15여 점이 출품될 예정이다. 또한, 기업과 지방자치단체들의 문화 후원을 통해 원로조각 특별전, 신진작가 특별전, 중국조각 특별전, 후원기업 특별전, 지방자치단체관, 문화재단관 등이 설치 운영된다. 더불어, 참여 작가와 관람객 간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세미나 등의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현대 사회에서 미술은 단순한 감상의 영역을 넘어 산업으로 자리 잡으며, 문화와 경제를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이번 《제14회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5》는 조각 예술이 단순한 작품 전시를 넘어서 예술 생태계 전반에 걸친 산업적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주력한다.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 기업, 문화재단 간 협력을 통해 예술 작품이 산업화 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며, 이를 통해 창출되는 문화가치를 조명할 예정이다.
이번 페스타는 조각 분야뿐만 아니라 미술계 전반의 도약과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다. 특히, 본 행사를 통해 조각 예술이 대중과 더욱 가깝게 소통할 기회를 제공하며, 조각을 통한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장에서 국제 조각의 흐름과 정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본 행사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
<작가 소개>
2016-2021년 광주광역시 추천작가
2002년 조선대학교 동대학원 수료
2001년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순수학부 조교 역임
2001년 춘천MBC 추천작가
1999년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수상경력>
제22회 일산 행주미술공예 디자인대전 조각부문 우수상
제24회 광주광역시미술대전 대상
제25회 광주광역시미술대전 특선
제27회 광주광역시미술대전 특선
제28회 광주광역시미술대전 특선
<작품소장>
광주 양림동 “정율성거리 정율성부조”
전남 진도군 팽목항 2014. 4. 16. 세월호 참사 “노란 리본 상징 조형물”
광주 남부대학교
영암 故 ‘낭산 김준엽’박물관 김준엽 동상
영광 원자력발전소 “초록여행” 상징 조형물
광주과학기술원
광주 광산구 왕동저지 상징 조형물
전남 진도군 관매도국립공원 상징조형물
흑산도 유배문화 체험전시장 조형물
전남 강진군 “호랑이 마을” 상징 조형물
곡성 성당 “천주교 탄압” 전시장 조형물
광주광역시 고향의 강 4대강 사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