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주특별자치도 제1·2호 명장 선정

오영훈 지사 “도내 전통문화 계승·기술 개발·인재 양성에 역할 해달라”

 

K-Classic News 최태문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특별자치도 명장’ 1호로 한복 분야의 오운자 씨, 2호에 에너지 분야의 김홍삼 씨를 선정하고, 26일 명장 증서와 현판을 수여했다.


제주도는 지역 산업발전에 공헌하고, 숙련기술 발전과 전승에 기여한 숙련기술인을 발굴‧우대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명장’ 제도를 올해 처음 도입했다.


한복생산 등 6개 직종에서 8명이 신청했고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4명에 대해 2차 현장심사, 도민공개 검증, 3차 면접심사, 제주도 명장심의위원회까지 5단계의 심사를 거쳐 2명을 최종 선정했다.


제1호 오운자 명장은 34년 동안 한복생산 분야에 종사하면서 대한민국우수숙련기술자,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를 지냈으며, 8건의 디자인 등록, 대한민국전통미술대전 복식공예분야 최우수상(2021년),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 입상자 지도교사로 금메달(2021년)을 입상하는 등 도내 한복생산 분야 발전에 기여했다.


제2호 김홍삼 명장은 에너지 분야에서 27년 동안 종사하면서 기능한국인 선정,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특허등록 13건, 디자인등록 10건 등으로 기술 발전에 기여했으며 2020년 제주지역 청정에너지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철탑산업훈장을 받았다.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획득하는 등 에너지 분야 기술 발전 공로를 인정받았다.


오영훈 지사는 26일 오전 10시 30분 집무실에서 오운자 명장과 김홍삼 명장에게 명장 증서와 현판을 전달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 최초의 명장에 선정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앞으로도 도내 전통문화 계승, 새로운 기술 개발과 함께 인재육성에도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명장들이 각 분야에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제주도정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오운자 명장은 “제주의 한복문화 발전을 위해 해야 할 역할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화답했다.


김홍삼 명장은 “지역인재들이 숙련기술자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제가 가진 숙련기술을 책임감을 가지고 지역사회에 전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명장으로 선정된 2명에게는 부상으로 기술장려금 1,000만 원이 5년간 분할 지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