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연수능허대문화축제, 가을 정취 속 미래 가능성 확인

송도달빛·능허대공원 등 이틀간 마무리…연수구 일대 8만여 명 참여

 

K-Classic News 이호민 기자 | 연수구의 대표축제인 제10회 연수능허대문화축제가 지난 30일부터 이틀간 송도달빛공원 등 연수구 일대에 8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막을 내렸다.


송도신도심의 송도달빛공원과 원도심의 능허대공원에 마련된 전시·공연·체험부스에는 이틀간 많은 주민들이 몰려 놀거리와 먹거리를 즐기며 모처럼 맞은 가을의 정취를 만끽했다.


특히 축제 마지막 날 각 동별 장기자랑과 함께 펼쳐지는 우리센터자랑 경연대회와 동대항 체육대회 등이 유명 가수들의 공연과 함께 4년만에 대면으로 축제 현장을 찾은 구민들을 즐겁게 했다.


지난 30일 연수구립예술단의 사전 합동공연으로 2018년 완성한 백제사신길에서 이어지는 백제사신 문화행렬을 시작으로 문을 연 연수능허대문화축제는 매일 마지막을 알리는 불꽃놀이와 함께 진행됐다.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 ‘코리아둘레길’ 사업에 선정되기도했던 백제사신길을 따라 진행된 백제사신 문화행렬 구간마다 구민들이 거리로 나와 박수로 환영하며 모처럼 맞은 가을축제를 즐겼다.


개막행사의 일환으로 열린 구민의날 기념식에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지역 국회의원인 박찬대, 정일영 의원을 비롯해 편용대 연수구의회 의장과 시·구의원, 그리고 지역 인사와 주민단체 등이 참석해 함께 축하했다.


특히 이번 축제에는 연수구 해외 자매우호도시인 필리핀 바기오시 대표단을 비롯해 삼척시 부시장 등 국내 자매도시 관계자들도 방문해 자리를 같이해 국내·외 도시간 우호관계를 확인했다.


축제기간 송도달빛공원에는 이틀간 각종 공연·전시와 함께 100여개의 체험과 전시, 먹거리 부스 등이 모처럼 가을 나들이에 나선 축제 관람객들을 맞았다.


맛집 먹거리존과 부녀회 먹거리존을 비롯해 플리마켓존, 각종 체험부스존, 피크닉 플레이스, 자매도시부스와 어린이체험 등 이벤트 부스들이 권역별로 축제장을 찾은 주민들을 즐겁게 했다.


둘째 날 능허대공원에서도 어르신예술단 공연을 시작으로 연수문화사랑축제가 펼쳐지고 부대행사로 능허대문화유산 해설, 전통문화·공예·놀이 등 전통놀이 프로그램들이 관람객들과 함께 했다.


한편 이번 능허대문화축제는 기후변화 대응의 날 행사 등과 함께 폐건전지나 종이팩을 가져오면 새 건전지나 화장지로 교환해주는 자원재활용 활성화 창구 등도 운영해 주목을 받았다.


이와함께 투명페트병 등 재활용품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알리고 자원순환실천서약 캠페인 등을 통해 자원 재활용 및 재사용에 대한 구민 의식을 높일 수 있는 활동도 함께 벌였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무엇보다 부족한 예산과 짧은 준비기간에도 함께 행사를 준비하고 응원해 주신 40만 연수 구민과 축제 관람객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연수능허대문화축제가 갖는 역사성과 미래 가능성을 잘 살려 지역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국제도시를 대표하는 축제로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